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띄어쓰기 지도 방안 연구

Abstract

최근 국제결혼을 통해 국내에 들어오는 여성결혼이민자들의 경우 매년 꾸준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이들은 대부분 한국 사회에 정착(귀화)하여 한국 사회의 새로운 구성원으로서 살아가게 된다. 이들이 한국 사회에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의사소통의 문제가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자녀들이 취학을 하고, 여성결혼이민자 본인의 사회 진출이 증가함에 따라 구어 능력뿐만 아니라 문어 능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대부분의 여성결혼이민자들은 한국에 거주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구어 사용에 있어서는 별 어려움을 느끼지 못하나 문어 사용은 여전히 어려워하였다. 따라서 여성결혼이민자들이 문어 능력을 기르고 글로 효과적인 의사표현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띄어쓰기 교육이 필요하다. 띄어쓰기는 내용의 이해를 쉽게 할 뿐만 아니라 뜻의 전달을 정확하게 한다. 띄어쓰기를 하지 않을 경우 글의 의미 파악이 어렵고, 문장이 중의적 의미를 지니게 되어 글을 읽을 때 혼동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본 논문에서는 여성결혼이민자들의 작문에 나타난 띄어쓰기 오류를 분석하여 그 오류를 유형별로 정리하였고, 학습자들과 교사들의 띄어쓰기에 대한 인식 및 지도 실태를 조사하여 이에 적절한 띄어쓰기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현재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띄어쓰기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실정에서 그 필요성과 지도 방안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띄어쓰기 교육 내용 선정과 배열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못했다는 데에 연구의 한계점이 있다. 앞으로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에서 띄어쓰기에 관한 부분이 교육과정과 교재에 포함되고, 학습자의 수준별로 띄어쓰기 교육 내용이 선정되고 배열되어야 할 것이다. 여기에 교사들의 전문적인 지식이 합쳐져 체계적인 띄어쓰기 지도가 이루어진다면 여성결혼이민자들의 문어 능력이 훨씬 향상될 것이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