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의 수산식품 메뉴에 대한 인천지역 남자고등학생의 기호도 조사

Abstract

본 연구는 인천지역의 남자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수산물에 대한 일반 인식 및 만족도와 학교급식에서 제공되는 수산식품을 이용한 메뉴에 대한 기호도를 학생이 재학 중인 학교의 계열(인문계, 전문계)과 학생의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BMI)로 비교, 분석하여 영양적으로 우수하며 학생들의 입맛을 고려한 수산식품 메뉴의 개발과 식단제공을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조사 대상자는 인문계고등학교 남학생이 172명(51.7%)으로 전문계고등학교 남학생 161명(48.3%)보다 높은 분포를 보였다. 신장별로는 170~175㎝ 미만인 학생이 전체의 36.0%로 가장 많았으며, 체중별로는 50~60㎏ 미만인 학생이 31.2%로 가장 높은 분포를 보였고, BMI별로는 정상체중인 학생이 49.5%로 가장 많았다. 어머니의 직업 유무별로는 전일제가 가장 많았으며, 인문계고등학교 학생 어머니는 반일제가, 전문계고등학교 학생 어머니는 전일제가 많았다. 식사준비 주체는 대부분 어머니였고 가정형편별로는 보통이 가장 많았다.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정도를 보면 자주 그렇다는 학생이 가장 많았으며 대부분의 학생이 식사를 10~20분 이내에 마쳤다. 식사량은 대부분이 많이 먹을 때도 있고 적게 먹을 때도 있었고 새로운 음식에 대하여 한 두 숟가락만 먹는 학생이 가장 많았다. 전문계고등학교 학생이 인문계고등학교 학생보다 저녁식사를 규칙적으로 하였고(p<.05) 전체적인 식습관은 전문계고등학교 학생이 인문계고등학교 학생보다 바람직하였다(p<.05). ‘간식으로 패스트푸드와 인스턴트식품을 먹는다’ 에 대해서는 저체중 학생이 더 자주 먹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1) 비만인 학생보다 저체중인 학생이 밤참을 더 자주 먹었다(p<.05). 수산식품을 좋아하는 학생이 싫어하는 학생보다 많았으며 비만학생이 저체중인 학생보다 수산물을 더 좋아하였다(p<.05). 대부분이 맛이 좋아 수산식품을 좋아하였고 육류보다 영양가가 우수하다고 응답하였으나 싫어하는 이유로는 육류보다 맛과 냄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