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을 활용한 논술 교수 학습 모형 연구

Abstract

논술이 대학 입시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면서 일선 학교에서는 상위권 학생들을 중심으로 논술교육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논술교육의 목적이 학습자들의 고등사고능력의 신장을 위한 것이라는 점에서, 논술교육이 대학입시를 위한 목적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고력의 신장을 위하여 모든 학생들에게 이루어져야 한다. 토론과 논술은 어떤 문제나 쟁점에 대한 자신의 견해와 주장을 합리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타인을 설득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즉 두 활동은 문제에 대한 해결을 목적으로 하여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강구하며, 해결책에 대한 논거를 들어 설득하는 표현하기를 한다. 이를 통해 문제 발견력, 문제 해결력, 체계적인 시각, 논리적 사고력, 민주 시민의 태도 형성, 논리적 표현 능력의 향상뿐 아니라, 토론을 통한 논술문 쓰기 내용생성과 조직하기에 기여하는 등의 다양한 기대 효과를 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토론을 활용한 논술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 적용하여 논술문의 사고력 비판력, 창의성, 논리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따라서 토론을 활용한 논술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였고, 교수 학습 전략을 제시하였다. 토론을 활용한 논술 교수학습 모형은 준비하기, 문제 발견하기, 내용 생성 및 조직하기, 표현하기 및 고쳐 쓰기, 평가하기 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의 논술문 쓰기 능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지만, 실제 교실 현장에 적용하여 논술문 쓰기 능력의 향상 여부를 밝히지 못한 한계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