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을 활용한 논술 교수 학습 모형 연구

Title
토론을 활용한 논술 교수 학습 모형 연구
Authors
김란
Keywords
토론을활용한논술교수학습모형연구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논술이 대학 입시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면서 일선 학교에서는 상위권 학생들을 중심으로 논술교육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논술교육의 목적이 학습자들의 고등사고능력의 신장을 위한 것이라는 점에서, 논술교육이 대학입시를 위한 목적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고력의 신장을 위하여 모든 학생들에게 이루어져야 한다. 토론과 논술은 어떤 문제나 쟁점에 대한 자신의 견해와 주장을 합리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타인을 설득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즉 두 활동은 문제에 대한 해결을 목적으로 하여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강구하며, 해결책에 대한 논거를 들어 설득하는 표현하기를 한다. 이를 통해 문제 발견력, 문제 해결력, 체계적인 시각, 논리적 사고력, 민주 시민의 태도 형성, 논리적 표현 능력의 향상뿐 아니라, 토론을 통한 논술문 쓰기 내용생성과 조직하기에 기여하는 등의 다양한 기대 효과를 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토론을 활용한 논술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 적용하여 논술문의 사고력 비판력, 창의성, 논리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따라서 토론을 활용한 논술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였고, 교수 학습 전략을 제시하였다. 토론을 활용한 논술 교수학습 모형은 준비하기, 문제 발견하기, 내용 생성 및 조직하기, 표현하기 및 고쳐 쓰기, 평가하기 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의 논술문 쓰기 능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지만, 실제 교실 현장에 적용하여 논술문 쓰기 능력의 향상 여부를 밝히지 못한 한계를 갖는다.
Description
<본문 목차> 국문초록 1 Ⅰ. 서론 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선행 연구 검토 7 3. 연구 내용 및 제한점 10 Ⅱ. 논술과 토론의 특징 및 연계교육의 기대효과 13 1. 논술과 토론의 특징 및 교육적 의의 13 1) 논술의 특징 및 교육적 의의 13 2) 토론의 특징 및 교육적 의의 16 2. 논술과 토론의 연계교육 19 1) 논술과 토론의 연계교육 필요성 19 2) 논술과 토론의 연계교육 시 기대효과 23 Ⅲ. 국내외 논술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27 1. 국내 논술 교육의 현황 27 1) 우리나라 논술고사의 발전 27 2) 우리나라 논술교육의 문제점 31 2. 국외 논술 교육의 현황 34 1) 서양의 논술교육 34 2) 동양의 논술교육 44 Ⅳ. 토론을 활용한 논술 교수 학습 모형 설계 52 1. 토론을 활용한 논술 교수 학습 모형 설계의 방향 52 1) 모형 설계의 방향 52 2) 선행 모형의 비판적 검토 58 2. 토론을 활용한 논술 교수 학습 모형과 단계별 전략 81 1) 토론을 활용한 논술 교수 학습 모형 81 2) 준비하기 단계의 전략 84 3) 문제 발견하기 단계의 전략 90 4) 내용 생성 및 조직하기 단계의 전략 92 5) 표현하기 및 고쳐 쓰기 단계의 전략 109 6) 평가하기 단계의 전략 115 Ⅵ. 요약 및 결론 118 참고문헌 및 자료 121 ABSTRACT 127 <표 차례> <표Ⅲ-1> 대학입시제도 변천과정(1945~2005) 28 <표Ⅲ-2> 프랑스 바칼로레아의 영역별 예시 36 <표Ⅲ-3> 아비투어 기본과정의 2005년 독일어과목 필기시험 문제 39 <표Ⅲ-4> 중국의 까오카오의 두 가지 유형 예시 45 <표Ⅲ-5> 일본의 대학입시 문제 예시 50 <표Ⅳ-1> 글쓰기 이론 비교 52 <표Ⅳ-2> 사회 구성주의 작문 모형 54 <표Ⅳ-3> Flower & Hayes의 ‘문제 해결 중심의 쓰기 지도 모형’ 55 <표Ⅳ-4> 박영목ㆍ한철우ㆍ윤희원(2001)의 ‘논술 쓰기 지도 모형’ 56 <표Ⅳ-5> 최복자(2006)의 ‘토론 지식 학습 과정’ 57 <표Ⅳ-6> 이세천(1996)의 ‘토론 중심 논술 지도 모형’ 58 <표Ⅳ-7> 임칠성ㆍ우재학ㆍ안선옥(1999)의 ‘논술 지도를 위한 교육 토론의 지도 모형’ 60 <표Ⅳ-8> 강인식(2001)의 ‘토론 중심의 논술 지도 모형’ 62 <표Ⅳ-9> 오상현(2005)의 ‘칼 포퍼식 토론을 활용한 논술 교수 학습 방안’ 64 <표Ⅳ-10> 황선경(2006)의 ‘토론활동을 통한 논술 지도 모형’ 66 <표Ⅳ-11> 서명애(2006)의 ‘찬반 대립 토론법을 활용한 논술문 쓰기 지도 모형’ 68 <표Ⅳ-12> 심재홍(2006)의 ‘토론을 적용한 논술 교수 · 학습 모형’ 70 <표Ⅳ-13> 이지나(2007)의 ‘토론-논술 수업의 구성’ 71 <표Ⅳ-14> 김경애(2007)의 ‘독서 토론을 통한 논술 지도 모형’ 74 <표Ⅳ-15> 김을문(2007)의 ‘토의&#8228; 토론을 통한 논술 지도 모형’ 75 <표Ⅳ-16> 최은경(2008)의 ‘토론을 통한 논술 교수-학습 모형’ 77 <표Ⅳ-17> 이상모(2008)의 ‘칼 포퍼식 토론을 적용한 통합교과 논술 수업 모형’ 79 <표Ⅴ-1> ‘토론을 활용한 논술 교수 학습 모형’ 82 <표Ⅴ-2> 토론 개요서 93 <표Ⅴ-3> CEDA식, 링컨-더글러스식, 칼 포퍼식, 의회식 토론의 비교 103 <표Ⅴ-4> 토론 보고서 106 <표Ⅴ-5> 토론 평가표 108 <표Ⅴ-6> 논술문 개요서 110 <표Ⅴ-7> 논술문 평가표 116 <그림 차례> <그림Ⅱ-1> 토론과 논술의 상관관계 24 <그림Ⅴ-1> 김을문(2007)의 ‘토의&#8228;토론을 통한 논술 지도 모형’에서 토의&#8228;토론의 과정 87 <그림Ⅴ-2> 강인식(2001)의 ‘토론 중심의 논술 지도 모형’에서 토론의 과정 87 <그림Ⅴ-3> 김경애(2007)의 ‘독서 토론을 통한 논술 지도 모형’의 논술문 쓰기 단계 110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223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