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네틱 아트를 활용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Abstract

자연은 끊임없이 움직이고 변화하며,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예술작품의 원천이다. 이를 활용한 조형학습은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움직임’이라는 자연스러운 현상 속에 미적 가치를 찾고 중요성을 알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키네틱 아트를 활용하여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범위를 넓히고, 과학교과와의 통합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과학적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재미있게 움직이는 미술을 표현 할 수 있도록 하며, 미술수업과 과학수업에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조형학습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미술수업에 적극 참여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리하여 수업의 전 과정과 결과를 통해 미술이 표현에만 그치는 교과가 아니라 분석하고 이해하며, 창조적으로 표현하는 교과로써 인식하게 하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