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네틱 아트를 활용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Title
키네틱 아트를 활용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Authors
원용준
Keywords
키네틱아트를활용한미술교육프로그램연구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자연은 끊임없이 움직이고 변화하며,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예술작품의 원천이다. 이를 활용한 조형학습은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움직임’이라는 자연스러운 현상 속에 미적 가치를 찾고 중요성을 알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키네틱 아트를 활용하여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범위를 넓히고, 과학교과와의 통합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과학적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재미있게 움직이는 미술을 표현 할 수 있도록 하며, 미술수업과 과학수업에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조형학습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미술수업에 적극 참여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리하여 수업의 전 과정과 결과를 통해 미술이 표현에만 그치는 교과가 아니라 분석하고 이해하며, 창조적으로 표현하는 교과로써 인식하게 하는데 있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2 3.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3 Ⅱ. 키네틱 아트의 개념 및 전개 4 1. 키네틱 아트의 개념 및 배경 4 2. 키네틱 아트의 전개 7 Ⅲ. 키네틱 아트의 미학적 특성 14 1. 시간성의 도입 14 2. 비 물질성 17 3. 관객의 참여 19 Ⅳ. 키네틱 아트를 활용한 조형 학습의 교육적 의의 21 1. 조각 작품과의 친밀감 형성 21 2. 통합교육 의미로써의 가치 24 3. 미적 표현활동의 동기유발 26 4. 표현방법의 확장과 새로운 재료의 선택 27 5. 미술의 생활화를 실현 29 Ⅴ. 미술교육에서의 통합교육 30 1. 통합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30 1) 통합교육의 의미 30 2) 통합교육의 필요성 32 3) 통합교육의 유형과 특징 34 2. 미술을 중심으로 한 통합교육 37 3. 미술과 과학의 연관성 38 4. 미술과 과학의 통합교육 40 Ⅵ. 키네틱 아트를 활용한 미술 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42 1. 키네틱 아트를 활용한 수업 지도방향 42 1) 현재 학교교육의 키네틱 아트 수업실태 42 (1) 교과서 분석 42 (2) 현행되어지는 수업 지도안 43 2) 문제점과 보완점 47 2. 키네틱 아트를 활용한 수업 지도계획 48 3. 키네틱 아트를 활용한 수업 지도안 51 1) 곤충의 모양을 추상적으로 표현하기 51 2) 학습지도의 실제 65 (1) 자연력에 의해 움직이는 작품 만들기 67 (2) 관람자 참여를 통해 움직이는 작품 만들기 72 (3) 기계를 활용한 움직이는 작품 만들기 77 3) 감상 및 평가 82 Ⅶ. 결론 85 참고문헌 88 ABSTRACT 90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21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4294.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