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영어교과서와 학습활동책의 쓰기과업 연구: 학습자 자율성 중심으로

Title
중학교 영어교과서와 학습활동책의 쓰기과업 연구: 학습자 자율성 중심으로
Authors
구령우
Keywords
중학교영어교과서와학습활동책의쓰기과업연구학습자자율성중심으로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Description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 문제 3 1.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2.1 쓰기의 정의 4 2.2 쓰기교육의 필요성 5 2.3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의 영어쓰기 성취기준 6 2.4 학습자 자율성의 개념 10 2.4.1 학습 동기 11 2.4.2 학습 전략 12 2.4.2.1 Oxford(1990)의 학습전략 분류 13 2.5 학습자 자율성에 관한 선행연구 18 Ⅲ. 연구방법 20 3.1 분석 대상 20 3.2 분석 대상 범위 22 3.3 분석 기준 24 Ⅳ. 분석 결과 및 논의 25 4.1 교과서와 학습활동책에서 사용된 쓰기과업 25 4.2 교과서와 학습활동책에서 사용된 학습전략 30 4.2.1 교과서 A 30 4.2.2 학습활동책 A 30 4.2.3 교과서 B 32 4.2.4 학습활동책 B 32 4.2.5 교과서 C 34 4.2.6 학습활동책 C 34 4.2.7 교과서 D 36 4.2.8 학습활동책 D 36 4.2.9 교과서 E 38 4.2.10 학습활동책 E 38 4.3 교과서와 학습활동책에 반영된 학습자 자율성 42 4.3.1 교과서 A와 활동책 A 42 4.3.2 교과서 B와 활동책 B 43 4.3.3 교과서 C와 활동책 C 43 4.3.4 교과서 D와 활동책 D 44 4.3.5 교과서 E와 활동책 E 45 Ⅴ. 결론 및 제언 46 참고 문헌 48 ABSTRACT 53 표 1> 제 7차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1학년 쓰기 성취기준 6 표 2> Oxford(1990)의 직접적인 전략 16 표 3> Odford(1990)의 간접적인 전략 17 표 4> 분석 대상 영어 교과서 21 표 5> 분석 대상 학습 활동책 21 표 6> 교과서 분석 대상 및 영역 23 표 7> 학습 활동책 분석 대상 및 영역 23 표 8> 분석 기준 25 표 9> 교과서: 예상과업, 상호작용 패턴, 보조자료 분류표 26 표 10> 활동책: 예상과업, 상호작용 패턴, 보조자료 분류표 27 표 11> 교과서 A : 쓰기과업에 사용된 학습전략 30 표 12> 활동책 A: 쓰기과업에 사용된 학습전략 31 표 13> 수준별 따른 쓰기과업에 사용된 학습전략 빈도수 비교 31 표 14> 교과서 B : 쓰기과업에 사용된 학습전략 32 표 15> 활동책 B: 쓰기과업에 사용된 학습전략 33 표 16> 수준별 따른 쓰기과업에 사용된 학습전략 빈도수 비교 33 표 17> 교과서 C : 쓰기과업에 사용된 학습전략 34 표 18> 활동책 C: 쓰기과업에 사용된 학습전략 35 표 19> 수준별 따른 쓰기과업에 사용된 학습전략 빈도수 비교 35 표 20> 교과서 D : 쓰기과업에 사용된 학습전략 36 표 21> 활동책 D: 쓰기과업에 사용된 학습전략 37 표 22> 수준별 따른 쓰기과업에 사용된 학습전략 빈도수 비교 37 표 23> 교과서 E : 쓰기과업에 사용된 학습전략 38 표 24> 활동책 E: 쓰기과업에 사용된 학습전략 39 표 25> 수준별 따른 쓰기과업에 사용된 학습전략 빈도수 비교 39 표 26> 교과서의 쓰기과업에서 사용된 학습전략 분류표 40 표 27> 학습 활동책의 쓰기과업에서 사용된 학습전략 분류표 41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21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4287.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