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를 활용한 쓰기 교육 방안 연구

Abstract

학교에서의 쓰기 교육은 현재 매우 다양한 형태와 방법으로 시행되고 있다. 내용도 많이 체계화되었고, 전문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도 쓰기 교육의 효과는 크게 달라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광고 언어를 활용한 쓰기 능력 신장에 목적을 두고 있다. 광고 언어를 언어 사용 기능의 실천적 자료로서 활용했다. 보다 흥미 있는 언어 사용 기능을 위해서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언어 현상에 대한 읽기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제 광고 언어 자료를 통해서 규범을 정리하고 학생 개개인의 광고 언어에 대한 지식을 실제화했다. 광고 언어를 세분화하여 다양한 문장 유형 파악하기, 광고 언어 속에서 다양한 수사법 찾아보기, 새로운 어휘 창조 교육과 그 가능성 진단, 그리고 맞춤법, 띄어쓰기, 표준어 사용 등 규범 언어에 어긋난 표현을 찾아 국어의 쓰기 교육에서 지도해야 할 사항을 제시했다. 비판적 읽기 자료로서의 광고 문안은 어떤 광고 언어가 과장되고 진실성이 없는 것인가, 어떤 요소가 우리에게 호감을 주거나 불쾌감을 주거나 하는 것인지에 대해 비판할 수 있도록 했고 광고 언어를 통한 비판적 읽기를 통해서 우리 사회의 현실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정해진 교과서가 아닌 열린 교재로서 소재의 다양성 측면에서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었다. 그리고 광고를 제작하는 교과서 단원을 제시했고 이 단원을 교수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광고 언어를 활용한 표현 전략 지도 방안’을 첨부했다. 좀더 학생 중심의 사고와 실용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대중 매체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광고 언어를 조직적으로 잘 지도함으로 바람직한 국어교육이 될 것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