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과 정치' 교과목 통합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방안 연구

Abstract

2007년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교육과정 개정 중,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에 있어 가장 크고 핵심적인 문제는 지리, 역사, 일반사회 영역 간 교과 및 과목의 독립 여부와 영역간의 시수 및 단원 수 조정이었다. 교육과정 개정이 교과 간 이해관계에 따라 변화되는 현실에서, 일반사회 영역 내부에서의 ‘사회과 교육과정 구성 방식을 둘러싼 이론적 관점’ 즉, 분과와 통합에 대한 이견(異見)은 일반사회과의 입장을 더욱 곤란하게 하고 있다. ‘법과 정치’ 교과목은 학습내용의 경감이라는 취지하에서 교육과정 개정 및 통합 작업의 산물로 나타났다. ‘법’과 ‘정치’ 교과가 통합이라는 기치 아래 하나로 묶여 있으나, 그 내용체계가 기존 ‘정치’ 과목의 내용요소와 ‘법’ 과목의 내용 요소가 각 학문적 기반을 그대로 유지한 채, 기계적으로 통합되었다. 이는 통합의 이상과 분과형 내용구성간의 간극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 이에 본 논문은 사회과의 통합 문제(일반사회과 내의 통합)와 해결방안을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등장한 ‘법과 정치’ 교과목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법과 정치’ 교과목 통합에 나타나는 특징(문제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대체적으로 다학문적 접근방식의 통합 전략을 구사하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둘째, 영역(대단원)별로 ‘정치’와 ‘법’의 기계적 통합이라는 문제점을 피해가기 위해서, 내용 요소 수준에서의 학문 통합을 시도하고 있다. 셋째, 학습내용의 경감이라는 취지하에 교육과정 개정 및 통합 작업이 진행되었지만, ‘법과 정치’ 교과목은 여전히 많은 학습 내용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그대로 학습 부담으로 전이될 여지가 있다. ‘법과 정치’ 교과목 통합의 문제 해결방안은 학습 내용의 측면, 수업 운영의 측면, 그리고 장기적 과제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학습 내용의 측면에서는 다학문적 통합 방식보다는 통합의 정도가 강해야만 하며, 수업 운영의 측면에서는 시·도 교육청과 현장의 요구를 수렴하는 국가 교육과정과 교육현장의 문제를 충실하게 수용할 수 있는 기구나 체제의 정비가 중요하다. 그리고, 장기적 과제로서 가장 현실적인 대안은 ‘법’과 ‘정치’의 형식적·기계적 통합에서 벗어나 “재분리”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