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과학 교육에서 혼돈 이론을 도입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고등학교 과학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혼돈 이론 학습내용을 대해 소개하고 학습 자료를 개발함으로써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에 도입가능성을 모색하는 데 있다. 먼저 혼돈 이론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로지스틱 사상, 끌개, 자기유사성, 나비효과 (초기조건의 민감성), 리아프노프 지수, 프랙탈의 정의와 프랙탈 차원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고등학교 과학 교육에서 혼돈 이론의 필요성과 단원별 연계성을 제시하였다. 혼돈의 예를 다음과 같은 고등학교 과학 교과에 적용할 수 있다; 역학에서 단진동, 생물학의 인구동력학, 기상현상과 행성의 운동. 또한 혼돈 이론을 컴퓨터를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로지스틱 사상, 리아프노프 지수, 프랙탈 차원을 예로 들어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과학 교육에서 혼돈 이론을 컴퓨터 활동을 통해 학습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친근감과 흥미를 높이고 혼돈 이론 내용의 학습 효과를 신장시키며 교사들에게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혼돈 이론의 자료로 제공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