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항기 인천의 무역변동

Title
개항기 인천의 무역변동
Authors
고경운
Keywords
개항기인천의무역변동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인천은 서해안의 다른 항구와 비교해서 무역항으로서의 지리적 불이익에도 불구하고 서울에 대한 정치적 접근을 목적으로 개항장으로 선정되었다. 1883년 개항이 된 이후 인천은 무역량을 늘려가며 조선의 대표적인 국제항구로 자리매김해갔다. 그런데 다른 개항장과는 다르게 産地 배후지가 존재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인천의 무역량 증가 속도는 초기 개항된 부산의 그것을 뛰어넘고 있다. 또한 무역량에 있어 월등하던 인천이 190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한순간에 쉽게 흔들리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개항이후 인천의 무역량의 증가와 감소에 미친 요인들을 파악하여 인천의 고유한 무역 성격에 대해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개항 초기 인천의 무역량 증가에는 청일간의 상권 경쟁이 촉매역할을 하였다. 처음 인천의 상권은 일본의 독점으로 시작하였으나 청의 추격으로 양강구도로 변모하여 청일전쟁이 끝날 때까지 계속되었다. 그 과정에서 인천의 무역량은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또한 정기항로의 개설도 무역량 증가에 한 몫을 하였다. 이 역시도 청일 간의 경쟁을 통해 발생한 현상이기는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인천의 무역량이 증가되었다. 인천의 무역구조에 있어서는 여타의 조선 개항장과 마찬가지로 미곡을 포함한 원료 수출 구조와 섬유제품의 수입 구조의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수입량이 수출량보다 비대했다는 점에서 다른 개항장과 차별성이 보이며 수입 상품이 소비경향이 강했던 서울의 필요에 따라 다양화되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이는 곧 인천의 수입량이 서울과 밀접한 관계였음을 시사한다. 産地 배후지가 존재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인천의 가장 중요한 수출품 중 하나였던 미곡의 수출량이 많았던 이유에는 三南지방과 평안도 지방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했다. 인천은 결국 수입과 수출 모두 인천항 고유의 기반이 아닌 중계무역항으로서 성장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천이 빠르게 무역량을 확대했으나 그 기반은 불안정한 것이었다. 1897년 이후 미곡의 산지를 배후지로 하였던 진남포와 군산의 개항으로 미곡 수출의 기능이 약화되고 서해안의 무역권도 두 항구에 의해 분할되었다. 또한 경부선의 개통 및 이용량을 늘리기 위한 정책 장려로 서울의 상당한 화물량을 부산이 담당하게 되면서 서울에 의존하던 인천의 수입구조는 쉽게 흔들려 정체되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하여 인천은 정기항로를 추가 개설하고, 축항을 통하여 화물량을 확보하고자 하였으나 상대적으로 부산의 그것을 뛰어넘지는 못하였다. 인천은 고유의 무역기반 없이 서울에 의존한 무역구조를 지닌 중계무역항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외부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무역량 증대에는 도움이 되었을지언정 필수조건은 아니었으며, 배후지가 없는 인천에게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필수조건은 무역기반이었으며, 개항기 인천에게는 그것이 서울이었다.
Description
Ⅰ. 머리말 1 Ⅱ. 인천개항과 무역배경 4 1. 개항장으로서의 조건 4 2. 인천항의 무역경쟁 7 Ⅲ. 인천항의 무역구조 13 1. 대외무역의 구조 14 2. 연안무역의 구조 26 Ⅳ. 인천항 무역변동의 원인 30 1. 항로 개설 30 2. 추가 개항 33 3. 경인선, 경부선 개통 36 4 인천 축항 44 Ⅴ. 맺음말 50 * 참고문헌 52 * ABSTRACT 55 표1> 부산 국가별 수입출액 비율(18851893년) 8 표2> 인천 국가별 수입출액 비율(18851893년) 10 표3> 인천항 수출입 무역액 14 표4> 개항장별 수출입액 비율 16 표5> 인천의 수출무역품 비율 20 표6> 인천의 수입무역품 비율 24 표7> 인천과 他港과의 거래 무역액 27 표8> 서해안 지역 쌀 수출액 34 표9> 경부선 여객과 화물 취급률 상위 5개역(1910년) 39 표10> 지역별 담당 철도 및 출항장 41 표11> 인천, 부산 수출입액(1902년1910년) 43 표12> 인천에 출입된 무역화물량 47 도표1> 개항장별 수출입액 비율 18 도표2> 서해안 지역 쌀 수출액 35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20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4277.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