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를 적용한 중국어 교학 방법 연구

Abstract

인간의 머리속에서 일어나는 정신활동과 학습에 대해 과학적인 탐구를 진행해온 인지심리학의 이론 및 학습에 대한 연구 결과들을 중국어 교학에 적용시켜 여러 가지 다양한 교학 기교를 제시하고, 그 효과적인 활용을 돕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Ⅰ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 목적과 함께 중‧고등학교 청소년 학습자를 대상으로 연구 범위를 정하였음을 밝히고,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Ⅱ장에서는 인지심리학의 개념과 영역에 대해 살펴보았다. 먼저 인지심리학이란 단어에서 나타내는 ‘인지’의 개념을 살펴보고, 인지심리학의 의미를 정의해보았다. 다음으로 인지심리학의 주요 연구 분야를 살펴보고 중국어 교학과 연관시켜 살펴볼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 논문의 학습자 대상에 해당하는 청소년의 인지적 특성을 알아보고, 학생들의 머리속에서 학습이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한 인지심리학의 인지적 관점을 외국어 교학과 연계시켜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인지심리학을 대표하는 모델인 기억에 관한 ‘정보처리 모델’을 제시하여 인간의 인지활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억’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이루어지는지에 관해 기억체계를 통해 살펴보고, 이러한 정보처리 관점을 적용한 교학에 대해 제시하였다. 그래서 언어 학습에서 중요한 작용을 하는 기억정보처리 기능을 중국어 교학에 응용하여 언어요소별로 한자와 어휘, 발음과 어법으로 나누고, 기능별로 말하기와 듣기, 읽기와 쓰기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Ⅳ장에서는 Ⅲ장에서 제시한 이론적 근거들을 바탕으로 인지심리를 응용한 중국어 교학 기교에 관해, 한자, 어휘, 발음, 어법, 의사소통기능으로 나누어 각 부분에 대해 다양한 방법을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Ⅴ장에서는 Ⅲ장에서 제시한 이론적 근거들과 Ⅳ장에서 제시한 인지심리를 적용한 여러 가지 교학 기교들을 바탕으로, 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과서에서 인지심리 응용이 가능한 부분에 대해 정리하고, 교수-학습 지도안을 작성하여 실제 고등학교 중국어 수업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시도해 보았다. 수업을 진행할 때, 전시학습을 확인하고,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도입부분에서 흥미를 유발시켜 본 수업으로 진행하는 것은 교사들이 일반적으로 취해야 하는 수업의 절차이다. Ⅴ장에서는 Ⅳ장에서 제시한 여러 가지 인지심리를 응용한 교학의 기교가 실제 수업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어떻게 접목시킬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시도하는 과정으로 진행하여, 이를 통해 교사들이 인지심리를 통한 중국어 수업에 대해 그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식 하도록 시도해 보았다. 이 연구는 중국어 교육에 있어서 처음으로 ‘인지심리’에 대해 관심을 갖고, 한자, 어휘, 어법, 발음, 의사소통기능의 각 방면에 대해 이를 적용하여 종합적이고, 다양한 중국어 교학 기교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가치를 둘 수 있다고 본다. 본 논문을 통해 인지심리를 통한 효과적인 중국어 학습에 대해 교사와 학생들의 관심을 높이고, 우리나라의 중국어 교학발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