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미술교육 프로젝트학습에 관한 연구

Title
환경미술교육 프로젝트학습에 관한 연구
Authors
이영식
Keywords
환경미술교육프로젝트학습에관한연구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환경과 미술은 현대예술의 변화와 함께 실내공간에서 벗어나 실외공간으로 확대 또는 자연생태 공간과의 친화성, 도시 문화예술 공간과의 심미적 활동에 서로 영향을 끼치며 미래의 지속적인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또한 환경미술은 예술성과 대중성, 실용성, 심미성 등을 담아내고 있기에 대중들로 하여금 미적 감수성, 창조성, 정서성을 배우고 교육적인 측면에서는 인간과 자연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 협동, 봉사하는 태도를 함양하는 시대의 요구를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환경미술교육은 유아 및 청소년기의 인격 및 성격 형성과 지적 발달에도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하기에 ‘학습 대상의 특별함을 고려한 교육’으로 접근을 하고자 하였다. 즉 대상 집단의 성격과 환경 또는 각 개인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사항 등을 설문자료를 기초로 하여 학습에 반영하게 되었다. 이러한 학습자의 사회적 교육적 특성을 반영하였기에 환경미술교육 프로젝트 학습의 의의는 더욱 크다고 볼 수 있다. 환경미술교육 영역이 간 학문적인 영역이기에 환경미술교육 프로젝트 학습은 개인 또는 집단의 사회적, 교육 및 예술적인 영역을 모두 포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하기에 점토성형 활동을 중심으로 한 환경미술교육 프로젝트 학습은 자연과의 공존, 공영, 상생의 의미를 재해석하며 자연이 주는 물질적 또는 정신적인 풍요와 가치의 결과물로 바꾸는 일련의 예술교육에 대한 시도이기도 하다. 이러한 간 학문적인 영역의 내용을 환경교육과 환경미술 교육적 측면으로 접목하기 위한 방안으로 학교라는 작은 사회 환경적 영역에 포괄하고 있는 학교 생태연못과 숲을 학습장소로 활용하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은 장소성은 프로젝트 학습의 중요한 학습자원이며, 장소를 제공해 주었다. 이러한 학습 환경을 발굴하는 것 또한 교사로서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연못과 숲을 중심으로 학교의 생태환경을 알아보고 환경미술 작품의 구상, 제작, 설치를 하는 과정들은 통해 학생들의 인식의 변화가 일어났음을 결과 보고서와 설문 조사를 통해 확인 할 수가 있었다. 학교 숲과 연못은 우주를 대변하는 작은 생태계로서 베오그라드 헌장에서 제시하고 있는 지식, 가치, 태도, 헌신, 기능, 참여적인 내용을 모두 수행 할 수 있는 환경적 여건을 모두 가추고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환경과 미술의 간학문적인 연계성과 학교 연못과 숲의 장소성 그리고 점토라는 재료의 특수성을 절묘하게 결합하여 프로젝트 학습을 실행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해 환경미술교육 프로젝트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선행 사례로서 그 가치와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에 더 큰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Ⅱ. 환경미술교육의 이론적 배경 6 1. 환경교육의 정의와 의미 6 2. 환경미술의 발생 배경과 역사 9 3. 환경미술교육의 의미와 방향 32 Ⅲ. 환경미술교육 프로젝트학습의 의의 및 특성 40 1. 환경미술교육 프로젝트학습의 의의 40 2. 환경미술교육에서 점토활용의 의미 42 3. 점토를 활용한 성형기법 종류 및 범위 51 4. 환경미술교육에서 점토활용의 가치와 가능성 64 5. 환경미술교육에서 점토활용의 교육적 효과 70 Ⅳ. 환경미술교육 프로젝트학습 계획 77 1. 프로젝트학습 이론 및 특징 77 2. 프로젝트학습의 교육적 가치 82 3. 프로젝트학습 지도 계획 83 4. 프로젝트학습 모형 85 5. 점토성형 단원 별 프로젝트학습 계획서 86 6. 본시학습 지도 계획서 110차시 87 7. 수행평가 기준안 99 Ⅴ. 환경미술교육 프로젝트학습 결과 100 1. 프로젝트학습의 결과 분석 100 2. 프로젝트의 성과 및 문제점 112 3. 프로젝트수업 설문지 분석 평가 115 4. 프로젝트수업 전후 비교 분석 122 Ⅵ. 결론 127 결론 127 참고문헌 129 [부록1] 프로젝트학습 진행 계획서 132 [부록2] 프로젝트학습 결과 보고서 133 [부록3] 실습 지시서 134 [도판 1] 프랑스, <라스코 동굴 벽화>, B.C. 15000년경 10 [도판 2] 한국, <빗살무늬 토기>, 신석기 시대 10 [도판 3] 크리스토 자바체프, <넘실대는 울타리>, 1976 16 [도판 4] 하이저, <더블 네거티브>, 19601970 16 [도판 5] 로버트 스밋슨, <나선형의 뚝(방파제)>, 1970 16 [도판 6] 리차드 롱, <돌선>, 1978 17 [도판 6-1] 리차드 롱, <원>, 1979 17 [도판 7] 알렌 손피스트, <시간의 녹색 숲>, 1978 18 [도판 8] 앤디 골드워시, <연못속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20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4275.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