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미술교육 프로젝트학습에 관한 연구

Abstract

환경과 미술은 현대예술의 변화와 함께 실내공간에서 벗어나 실외공간으로 확대 또는 자연생태 공간과의 친화성, 도시 문화예술 공간과의 심미적 활동에 서로 영향을 끼치며 미래의 지속적인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또한 환경미술은 예술성과 대중성, 실용성, 심미성 등을 담아내고 있기에 대중들로 하여금 미적 감수성, 창조성, 정서성을 배우고 교육적인 측면에서는 인간과 자연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 협동, 봉사하는 태도를 함양하는 시대의 요구를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환경미술교육은 유아 및 청소년기의 인격 및 성격 형성과 지적 발달에도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하기에 ‘학습 대상의 특별함을 고려한 교육’으로 접근을 하고자 하였다. 즉 대상 집단의 성격과 환경 또는 각 개인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사항 등을 설문자료를 기초로 하여 학습에 반영하게 되었다. 이러한 학습자의 사회적 교육적 특성을 반영하였기에 환경미술교육 프로젝트 학습의 의의는 더욱 크다고 볼 수 있다. 환경미술교육 영역이 간 학문적인 영역이기에 환경미술교육 프로젝트 학습은 개인 또는 집단의 사회적, 교육 및 예술적인 영역을 모두 포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하기에 점토성형 활동을 중심으로 한 환경미술교육 프로젝트 학습은 자연과의 공존, 공영, 상생의 의미를 재해석하며 자연이 주는 물질적 또는 정신적인 풍요와 가치의 결과물로 바꾸는 일련의 예술교육에 대한 시도이기도 하다. 이러한 간 학문적인 영역의 내용을 환경교육과 환경미술 교육적 측면으로 접목하기 위한 방안으로 학교라는 작은 사회 환경적 영역에 포괄하고 있는 학교 생태연못과 숲을 학습장소로 활용하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은 장소성은 프로젝트 학습의 중요한 학습자원이며, 장소를 제공해 주었다. 이러한 학습 환경을 발굴하는 것 또한 교사로서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연못과 숲을 중심으로 학교의 생태환경을 알아보고 환경미술 작품의 구상, 제작, 설치를 하는 과정들은 통해 학생들의 인식의 변화가 일어났음을 결과 보고서와 설문 조사를 통해 확인 할 수가 있었다. 학교 숲과 연못은 우주를 대변하는 작은 생태계로서 베오그라드 헌장에서 제시하고 있는 지식, 가치, 태도, 헌신, 기능, 참여적인 내용을 모두 수행 할 수 있는 환경적 여건을 모두 가추고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환경과 미술의 간학문적인 연계성과 학교 연못과 숲의 장소성 그리고 점토라는 재료의 특수성을 절묘하게 결합하여 프로젝트 학습을 실행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해 환경미술교육 프로젝트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선행 사례로서 그 가치와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에 더 큰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