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수사와 수량사구 교육 방안 연구

Abstract

한국과 중국은 같은 한자 문화권에 속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중국어권 학습자들의 한국어 수량사구 특히, 한자어 계통의 수사나 단위명사 학습에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나 한국어 수량사구는 중국어 수량사구보다 구성방식이 다양하고, 수사와 단위명사의 결합 양상에 있어서도 언어적 제한이 많기 때문에 중국어권 학습자들이 한국어 수량사구를 학습하는데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수량사구에 대한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한국어 수사와 단위명사 및 수량사구의 유형을 분석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수량사구와 관련 된 체계적인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본 연구는, 첫 번째, 한국어 교재에 수록 되어 있는 수량사구 관련 어휘를 단계별로 살펴보고 이를 국립국어원에서 제시 한 수사(수관형사) 및 의존형 단위명사, 자립형 단위명사 등 수량사구와 관계된 ‘교육용 학습어휘’와 비교하여 단계별 제시가 적절하게 이루어졌는지 살펴보았다. 두 번째, 대조언어학의 입장에서 학습자의 학습능률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국어 한자어계 수량단위명사와 중국어 양사를 비교 제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두 언어 간에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어진 어휘와, 일부 같은 의미로 사용되어진 어휘, 다른 의미로 사용 되어진 어휘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세 번째 3장과 4장을 바탕으로 수사와 단위명사의 결합 양상에 따른 수량사구의 유형별 교�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지금까지의 논의 내용을 요약해 보고 아울러 본 연구의 한계점 및 앞으로의 남은 과제에 대하여 제시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