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용언의 불규칙 활용 지도 방안 연구

Abstract

초급 한국어 학습자들의 용언의 불규칙 활용 지도 방법에 대해, 생성음운론에서는 기저형에 의한 단일 어간을 설정하고 용언의 불규칙 활용을 음운 규칙으로 설명한다. 자연생성음운론에서는 용언의 불규칙 활용이 모국어 화자의 직관을 반영하지 못하였음을 지적하고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화자들이 불규칙 용언의 다원어간을 기억하고 있다가 어미에 따라 어간을 선택한다는 주장을 하였다. 외국인 한국어 교육에서 있어서도 불규칙 용언의 다원 어간을 제시하고 어미에 따라 어간을 선택하도록 하는 교육을 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였다. 이에 본고에서는 용언의 불규칙 활용을 교수함에 있어 다원어간을 제시하는 방법을 적용하기 위해 생성음운론적 배경과 자연생성음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또 한국어 용언의 불규칙 활용에 대한 교수방법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여러 대학교에서 한국어 교육에 사용 중인 학문목적의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였다. 교재 분석 결과 학문목적의 한국어 교재는 모두 생성음운론에 기초하여 불규칙 활용을 기술하고 있다. 한국어의 통시적 지식이 부족한 초급 학습자들에게 심층 형태에 의해 어간 ‘ㅂ’이 어미에 따라 ‘우/오’로 변한다고 가르치는 것은 학습에 부담을 가중시키는 일임을 지적하고, 자연생성음운론에 기초한 용언의 불규칙 활용 지도 방법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5종의 한국어 교재에서는 ㄷ 불규칙, ㄹ 불규칙, ㅂ 불규칙, ㅅ 불규칙, ㅎ 불규칙, 르 불규칙, 으 불규칙만을 다루고 있으므로, 다원어간을 활용한 불규칙 활용의 범주를 설정함에 있어 이 일곱 유형으로 제한하였다. 일곱 유형의 불규칙 활용 지도 방안을 각각 네 부분, 즉 동사의 다원어간, 동사의 활용, 동사의 활용 연습문제, 동사의 문법설명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또한 각각 제시된 지도 방안을 사용한 수업전개를 위해 수업지도안을 작성해서 제시함으로써 교수-학습 활동 방향을 제안하였다. 한국어 불규칙 활용에 대한 이러한 교수방법은 한국어 초급학습자에게 학습 부담을 줄여주고, 한국어 모어 화자와 같은 화자의 직관에 의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ㅂ’이 ‘오/우’로 변하는 것 등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용언의 다원 어간을 사용하여 직접적인 발화로 연결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교수-학습 방법과 큰 차이가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