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리오를 통한 영상매체교육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매체를 통한 교육’과 ‘매체에 대한 교육’ 중 ‘매체에 대한 교육’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매체 중에서도 더 하위 개념에 있는 ‘영상 매체교육’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구체적인 방안으로 시나리오를 이용한 매체교육을 모색해 보고, 이를 위해 학생들이 시나리오에 대한 단편적인 이해보다 서사 구조에 바탕을 둔 심층적인 이해를 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Description

Ⅰ. 서론 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 2. 연구 방법 및 범위 5 Ⅱ. 본론 8 1. 영상매체교육의 내용과 방법 8 2. 소설과 시나리오의 서사 비교를 통한 영상매체교육 13 3. 소설과 시나리오의 매체 비교활동의 실제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중심으로 20 4. 시나리오 쓰기 절차에 따른 영상매체교육의 모색 39 Ⅲ. 결론 51 참고문헌 53 ABSTRACT 55 표1> 영상매체교육의 영역 12 표2> 서사물의 표현과 내용에 관한 도표 15 표3><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소설과 시나리오의 인물 비교 23 표4><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소설과 영화의 플롯 변화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