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학습효과 분석과 인식 연구

Abstract

교육인적자원부가 발표한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수준별 교육과정이 제7차 교육과정과 다른 점은 단계형 교육과정이 사실상 폐지되고 해당 학년 내에서 심화・보충을 위한 수준별 수업을 권고한 것이다. 이에 발맞추어 많은 학교에서 심화・보충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해당 학년 내에서 ‘수준별 이동수업’을 실시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실시되고 있는 수준별 이동수업이 우열반으로 나뉘어져서 수업하고 있는 학생들이 느끼기에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이에 설문지를 통하여 학생들의 전체적인 인식과 함께 상, 하반에서 느끼는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수준별 이동 수업은 상위권의 학생들에게는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지만, 중위권이나 하위권에 속한 학생들에게는 오히려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었다. 더불어 학생들은 타 과목보다 비교적 학력 편차가 큰 수학 과목에 대하여 수준별 이동 수업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수준별 이동수업을 하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여러 불만들(분실위험, 시간의 낭비, 학생들 간의 위화감, 학습 분위기의 저해)을 충분히 숙지하고 개선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이들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생각들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면서 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함께 심어줄 필요가 있을 것이다. 더불어 지도하는 교사가 학생들과의 벽을 허물고 인격적으로 다가서면서 학생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 준다면 이러한 우열반의 인식 차이는 좁혀질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Description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문제 2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수준별 수업의 이론과 등장 배경 4 가. 수준별 수업의 이론 4 나. 수준별 수업의 등장 배경 5 2. 교육과정상의 정책 변화와 수준별 이동수업의 필요성 6 가. 교육과정상의 정책 변화 6 나. 수준별 이동수업의 필요성 8 3. 수준별 수업의 유형 9 4. 선행 연구들의 수준별 수업의 결과 11 5. 본 연구의 필요성 12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3 1. 연구 대상 13 2. 연구 검사 도구 14 Ⅳ. 연구 분석 및 결과 16 가. 연구문제 영역 - 기초 연구 16 나. 연구문제 영역 - 학급 편성 16 다. 연구문제 영역 - 자신감 및 학습 관련 19 라. 연구문제 영역 - 수준별 수업의 특징 23 마. 연구문제 영역 - 수학 교과에 대한 생각 27 바. 연구문제 영역 - 수준별 교과의 필요성 31 Ⅴ. 결론 및 제언 34 1. 결론 34 2. 제언 36 Ⅵ. 참고 문헌 및 부록 39 1. 참고 문헌 39 2. 부록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