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와 30대 여성의 자녀가치 분석

Abstract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20대와 30대 기혼 여성이 지각하는 자녀가치의 차이를 탐구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자녀를 원하는 이유와 원하지 않는 이유, 자녀를 가지면 좋은 점과 어렵고 힘든 점에 대한 질적 분석을 하였다. 또한 세대집단별 부모자녀관계의 차이, 긍정적 자녀가치의 차이, 부정적 자녀가치의 차이를 t-검증 하였다. 연구대상은 총 278명(20대: 48명, 30대: 230명) 이었다. 측정도구는 박영신과 김의철(2010)이 제작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신뢰도는 Cronbach alpha = .62∼.92로 양호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녀를 가지려는 가장 중요한 이유로 자녀를 위함이 과반수 이상 이었고, 이외에도 아이를 원함, 당연한 일, 가정의 행복 순서로 밝혀졌다. 자녀를 가지지 않으려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경제적 부담이 반수 가까이 되었고, 다음으로 현재 자녀수 만족, 나이가 많다로 응답했다. 둘째, 자녀를 가지면 가장 좋은 점으로 가정의 화목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으며, 행복함, 양육의 즐거움, 가족공동체 형성이 대표적이었다. 자녀를 가짐으로써 가장 어렵고 힘든 점은 경제적 부담이 과반수를 넘었고, 그 다음으로 양육의 어려움, 자녀교육의 순서로 나타났다. 셋째, 세대별 부모자녀관계의 차이를 분석하였을 때, 자녀에 대한 정서적 지원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20대가 30대 보다 자녀에 대해 정서적 지원을 더 많이 하였다. 넷째, 세대별 긍정적 자녀가치에서의 차이를 분석하였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즉 20대와 30대는 자녀로 인한 심리적 즐거움, 개인의 발전, 의지의 대상, 가정의 행복, 가족 결속력의 증진, 가족공동체의 형성, 가문을 이음, 대리적 성취, 노후 대책, 사회에 공헌에 대한 인식에서 일치하였다. 세대별 부정적 자녀가치에서의 차이를 분석하였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즉 20대와 30대는 자녀와의 갈등, 여가생활의 제약, 부모역할 부담, 경제적 부담, 가정불화, 가족관계 약화, 개인적 성취의 제약, 직장생활의 제약, 사회활동의 제약, 대인관계의 제약에 대한 인식에서 일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