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幻滅』 해제와 역주

Abstract

【국문초록】 중국 현대문학사가 시작된 5·4 신문화운동 시기의 중국문단은 문학혁명을 통해 다양한 문학사조와 형식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중요한 문학 발전의 단계에서 저명한 소설가, 문예평론가로 활동하며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던 인물 중에 한 사람으로 茅盾을 꼽을 수 있다. 茅盾은 중국 현대 문단에서 이론적으로나 창작의 태도와 방법에 있어 사실주의를 주장하고 실천한 작가로 평가된다. 그의 작품들은 당시의 사회 현실을 사실적인 측면에서 냉철하게 분석하여 객관적으로 재현하고자 하였고, 인물의 내면심리를 섬세하게 분석하고 묘사하여 작품 창작을 이루어 냈다. 즉 그의 작품들은 문예적 가치를 넘어 근대중국사회의 영상기록물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 茅盾의 작품 창작분야에 있어 단연 돋보이는 분야는 소설이다. 그는 ‘4·12정변’을 겪은 후 본격적으로 소설 창작에 전념을 하여 처녀작인 『幻滅』을 발표하였다. 이 소설은 총 14節로 구성된 그의 첫 중편소설로 당시 중국사회의 상황을 배경으로 하여 혁명의 물결 속에서 젊은 청년들이 겪는 좌절과 방황, 희망을 파노라마처럼 그려내고 있다. 그는 도식적이고 관념적인 방향으로 흐르는 다른 문인들의 문학과는 달리 당시의 시대상을 솔직하고 사실적으로 묘사하고자 했다. 작품 속의 인물들은 茅盾 자신의 의식과 역사적 실제 속에서의 인물들을 그려낸 것이다. 모방의 대상이 되는 작자와 실제 현실 속의 인물은 소설 속의 인물과 서로 모방관계에 있지만 평면적 시간의 나열이 아닌 복합적인 구성 속에서 생동감 있는 인물묘사를 이루고 있다. 좌절과 고민 속에 성숙하는 靜여사와 좌절 속에 향락주의를 추구하는 慧여사의 모습 속에서 혁명에 대한 이상을 추구하면서 환멸 하는 작가 자신과 더불어 동시대를 살아가는 지식인들의 심리적인 고민과 방황을 진실하게 잘 반영해 낸다. 이런 그의 창작의도가 잘 나타나 있는 작품 『幻滅』은 당시 문예계에 큰 반향을 일으키며 비판과 찬사를 동시에 받았다. 참된 문학은 시대를 반영하는 문학이라고 주장했던 그의 의도가 잘 반영되어져 있는 작품 『幻滅』은 중국식 현대소설의 체재와 표현기법을 잘 나타낸 작품으로 그 문학사적 의미가 매우 크다. 이렇게 중국현대문학사에 큰 의미를 지니고 있는 그의 첫 중편소설 『幻滅』을 이해하고 분석해 보고자 본 논문은 이 소설을 번역하고, 번역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 소설의 특징과 의의를 살펴보았다.

Description

Ⅰ. 서 론------------------------------------------1 1. 연구 목적 및 대상------------------------------1 Ⅱ. 茅盾의 문학 활동과 그 특징----------------------5 1. 茅盾의 문학 활동------------------------------5 2. 茅盾문학의 특징-------------------------------8 1) 현실반영과 미래의 전망----------------------9 2) 소시민·지식인에 대한 인식-------------------11 Ⅲ. 『幻滅』의 문학적 성격-------------------------15 1. 『幻滅』의 창작동기--------------------------15 2. 『幻滅』 의 구성 및 내용----------------------17 3. 『幻滅』 속 인물형상 분석---------------------20 1) 좌절·고민 속에서 이상추구형------------------21 2) 좌절 속에서 향락적·도피적 형상---------------26 Ⅳ. 『幻滅』 역주----------------------------------29 1. 일러두기-------------------------------------29 2. 번역-----------------------------------------30 참고문헌-----------------------------------------133 中文摘要-----------------------------------------136 원 문-----------------------------------------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