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청소년의 가정환경과 심리행동특성연구

Abstract

<국문초록> 위기청소년의 가정환경과 심리행동 특성 연구 - Drop in center를 중심으로- 2012년 2월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심리치료상담전공 金善熙 지 도 교 수 朴榮信 본 연구는 위기청소년의 가정환경과 심리행동 특성을 연구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인천 및 대전에 있는 청소년드롭인센터를 중심으로 위기청소년 가정의 구조적 환경, 부모 및 본인의 학업기대, 위기청소년의 가출에 대한 질적 분석을 하였다. 또한 위기청소년의 일탈행동과 관련된 심리특성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질적 분석 외에 양적 분석으로서, 부모자녀관계와 위기청소년의 심리특성 및 행동특성에 대한 상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조사는 2010년 12월부터 2011년 5월까지 6개월 동안에 실시하였으며, 분석대상은 총 251명(남: 122명, 여: 129명)이었다. 측정도구는 박영신(2010)이 제작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위기청소년 가정의 구조적 환경 중 부모의 학력은 고졸이, 직업은 판매서비스직이, 가정경제수준은 중류층이 가장 많았다. 부모 및 본인의 학업기대는 대졸이 가장 많았다. 위기청소년의 가출 평균은 13회였고, 가출의 대표적인 이유는 부모와의 갈등이었으며, 가출 뒤의 대표적 숙박 장소는 PC방이었다. 둘째, 위기청소년의 일탈행동과 관련된 심리특성을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 학교에 결석하는 주된 이유는 학교가 싫어서였으며, 학교를 자퇴하는 주된 이유는 학교에 다니기 싫어서였다. 성매매 아르바이트를 하는 주된 이유는 돈을 벌려고 이였으며, 성관계하는 주된 이유는 성적 욕구로 나타났다. 자살을 시도하는 주된 이유는 살기 싫어서였으며, 절도를 하는 주된 이유는 돈이 없어서였다. 본드나 신나를 흡입하는 주된 이유는 호기심이었다. 셋째, 부모자녀관계와 위기청소년의 심리특성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부모의 무관심은 위기청소년의 낮은 자기효능감과 밀접히 관련되었다. 부모와 갈등이 많을수록 위기청소년의 도덕적이탈이 높았으며, 부모가 무관심할수록 위기청소년의 스트레스 증상 및 우울이 높았다. 또한 부모자녀관계와 위기청소년의 행동특성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부모가 무관심할수록 위기청소년의 학업성취도가 낮았으며, 부모와 갈등이 많을수록 위기청소년들이 일탈행동을 많이 하였다. 주제어: 위기청소년, 부모자녀관계, 가출, 학교 자퇴, 성매매 아르바이트, 성관계, 자기효능감, 도덕적이탈, 스트레스, 일탈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