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청소년의 가정환경과 심리행동특성연구

Title
위기청소년의 가정환경과 심리행동특성연구
Authors
김선희
Keywords
위기청소년의가정환경과심리행동특성연구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국문초록> 위기청소년의 가정환경과 심리행동 특성 연구 - Drop in center를 중심으로- 2012년 2월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심리치료상담전공 金善熙 지 도 교 수 朴榮信 본 연구는 위기청소년의 가정환경과 심리행동 특성을 연구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인천 및 대전에 있는 청소년드롭인센터를 중심으로 위기청소년 가정의 구조적 환경, 부모 및 본인의 학업기대, 위기청소년의 가출에 대한 질적 분석을 하였다. 또한 위기청소년의 일탈행동과 관련된 심리특성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질적 분석 외에 양적 분석으로서, 부모자녀관계와 위기청소년의 심리특성 및 행동특성에 대한 상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조사는 2010년 12월부터 2011년 5월까지 6개월 동안에 실시하였으며, 분석대상은 총 251명(남: 122명, 여: 129명)이었다. 측정도구는 박영신(2010)이 제작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위기청소년 가정의 구조적 환경 중 부모의 학력은 고졸이, 직업은 판매서비스직이, 가정경제수준은 중류층이 가장 많았다. 부모 및 본인의 학업기대는 대졸이 가장 많았다. 위기청소년의 가출 평균은 13회였고, 가출의 대표적인 이유는 부모와의 갈등이었으며, 가출 뒤의 대표적 숙박 장소는 PC방이었다. 둘째, 위기청소년의 일탈행동과 관련된 심리특성을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 학교에 결석하는 주된 이유는 학교가 싫어서였으며, 학교를 자퇴하는 주된 이유는 학교에 다니기 싫어서였다. 성매매 아르바이트를 하는 주된 이유는 돈을 벌려고 이였으며, 성관계하는 주된 이유는 성적 욕구로 나타났다. 자살을 시도하는 주된 이유는 살기 싫어서였으며, 절도를 하는 주된 이유는 돈이 없어서였다. 본드나 신나를 흡입하는 주된 이유는 호기심이었다. 셋째, 부모자녀관계와 위기청소년의 심리특성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부모의 무관심은 위기청소년의 낮은 자기효능감과 밀접히 관련되었다. 부모와 갈등이 많을수록 위기청소년의 도덕적이탈이 높았으며, 부모가 무관심할수록 위기청소년의 스트레스 증상 및 우울이 높았다. 또한 부모자녀관계와 위기청소년의 행동특성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부모가 무관심할수록 위기청소년의 학업성취도가 낮았으며, 부모와 갈등이 많을수록 위기청소년들이 일탈행동을 많이 하였다. 주제어: 위기청소년, 부모자녀관계, 가출, 학교 자퇴, 성매매 아르바이트, 성관계, 자기효능감, 도덕적이탈, 스트레스, 일탈행동
Description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내용 3 4. 용어의 정의 5 5.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7 1. 가정환경의 변화와 위기청소년의 문제 7 2. 역기능 가정과 청소년의 심리특성 12 3. 드롭인센터의 청소년 실태와 교육적 시사 27 4. 청소년 연구의 동향과 과제 34 III. 연구방법 1. 연구 대상 37 가. 분석대상 38 나. 분석대상 배경정보 38 2. 측정 도구 39 3. 실시 방법 42 Ⅳ. 연구 결과 43 1. 위기청소년 가정의 구조적환경 43 2. 위기청소년 부모 및 본인의 학업기대 45 3. 위기청소년의 가출 46 4. 위기청소년의 부모자녀관계와 심리특성 51 가. 부모자녀관계와 자기효능감의 상관관계 51 나. 부모자녀관계와 도덕적 이탈의 상관관계 53 다. 부모자녀관계와 스트레스의 상관관계 54 라. 부모자녀관계와 우울의 상관관계 55 5. 위기청소년의 부모자녀관계와 행동특성 55 가. 부모자녀관계와 학업성취의 상관관계 56 나. 부모자녀관계와 일탈행동의 상관관계 56 6. 위기청소년의 일탈행동과 관련된 심리특성 57 Ⅴ. 요약 및 결론 65 1. 요약 65 2. 결론 67 참고문헌 72 ABSTRACT 80 <부 록> 위기청소년심리행동특성 질문지 82 <표> 목 차 <표 1> 청소년 가출실태 17 <표 2> 전국의 쉼터 현황 27 <표 3> 드롭인센터의 운영모형 28 <표 4> 인천드롭인센터 청소년 이용 현황 및 행동 유형 30 <표 5> 인천드롭인센터 이용청소년의 가출횟수 30 <표 6> 인천드롭인센터 이용청소녀의 문제 유형 31 <표 7> 분석대상 38 <표 8> 측정변인의 신뢰도 41 <표 9> 부모의 교육정도 43 <표 10> 부모의 직업 44 <표 11> 가정의 경제수준과 사회계층 44 <표 12> 함께 거주하는 가족 45 <표 13> 학업에 대한 부모 및 본인의 기대수준 46 <표 14> 가출한 횟수 47 <표 15> 가출의 이유 48 <표 16> 한 번 가출했을 때 가출기간 50 <표 17> 가출 뒤의 숙박 장소 51 <표 18> 위기청소년의 부모자녀관계와 자기효능감의 관계 52 <표 19> 위기청소년의 부모자녀관계와 도덕적 이탈의 관계 53 <표 20> 위기청소년의 부모자녀관계와 스트레스 관계 54 <표 21> 위기청소년의 부모자녀관계와 우울의 관계 55 <표 22> 위기청소년의 부모자녀관계와 학업성취의 관계 56 <표 23> 위기청소년의 부모자녀관계와 일탈행동의 관계 56 <표 24> 학교에 결석하게 되는 주된 이유 57 <표 25> 학교를 자퇴하게 되는 주된 이유 58 <표 26> 성매매 아르바이트를 하는 주된 이유 59 <표 27> 성관계를 하게 되는 주된 이유 60 <표 28> 자살을 시도하게 되는 주된 이유 61 <표 29> 절도를 하게 되는 주된 이유 62 <표 30> 폭력을 사용하는 주된 이유 63 <표 31> 본드나 신나를 흡입하는 주된 이유 64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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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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