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 분석을 통한 건물 내 주요 설비의 내구연한 관리 개선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건물의 각종 기계장비들에 대한 내구연한(耐久年限) 관리의 개선방안을 사례를 통하여 분석하여 적정시기에 설비교체 및 관리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건물의 각종 설비들은 일정시간이 지나면 사용이 진행됨에 따라 노후 및 열화로 인해 교체해야 하는 시기인 내구연한에 달하게 된다. 이 내구연한에 관련해서 우리나라뿐 아니라 미국, 일본 등 각국에서 법정 내구연수 또는 물리적 내구연한를 제안하고 있으나, 현재 제안된 내구연한은 대부분 설비별로 일괄적으로 제시되고 세부적인 내구연한에 대한 규정이 없기 때문에 장비의 내구연한에 기준되는 계획수립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내구연한 예측에 대한 방법을 건물의 사례를 통하여 모색해보고 건물 내 빌딩통합운영시스템(FMS)을 통하여 장비의 교체시기 및 내용연한에 대한 관리의 개선방법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