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영어듣기능력평가 분석

Title
EBS 영어듣기능력평가 분석
Authors
안세은
Keywords
ebs영어듣기능력평가분석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국가가 제시하고 있는 2007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맞게 시험 문항이 출제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전국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EBS 영어듣기능력평가를 분석해보았다. 중학교 문항을 중심으로 2010-2011년에 출제된 총 240문항을 세 가지의 기준으로 분석하였는데 소재, 의사소통 기능, 그리고 듣기의 과정이 그 기준이다. 이 세 가지의 기준에 2년간의 시험 문제를 분석해본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2007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소재 19개가 모두 사용되지 않은 편이고, 문제에 자주 출제되는 소재는 반복적으로 나오는 양상을 보였다. 둘째, 2007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의사소통 기능 7가지도 모두 적용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자주 사용되는 기능이 있는 반면에 적게 출제되는 의사소통 기능도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듣기의 과정에서 낮은 단계인 상향식 과정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고 상호작용식 과정은 많이 출제되지 않았다. 고급 단계의 문제가 제일 많이 출제되어야 하는 중학교 3학년 문제에서 1, 2학년보다 상향식 과정이 더 많이 출제된 경우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 소재와 의사소통 기능에서 자주 등장하지 않는 소재나 의사소통 기능에 대한 문항이 더 많이 출제되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었다. 또한 학생들의 수준에 맞거나 기꺼이 도전할 수 있을 수준의 문제를 출제하는 것이 중요한 바, 앞으로는 듣기의 과정에 있어서 하향식 과정이나 상호작용식 과정의 문항수를 늘리는 것이 좋을 것이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내용 3 1.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5 2.1. 듣기의 개념, 중요성 및 과정 5 2.1.1. 듣기의 개념 5 2.1.2. 듣기의 중요성 6 2.1.3. 듣기의 과정 8 2.2. 2007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13 2.2.1. 언어 기능 13 2.2.2. 의사소통 활동 13 2.2.3. 언어 재료 14 2.2.4. 2007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소재 분류 15 2.2.5. 2007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의사소통 기능 분류 16 2.3. EBS 영어듣기능력평가 19 Ⅲ. 분석 대상 21 Ⅳ. 문항 분석 결과 22 4.1. 소재별 분석 결과 22 4.2. 의사소통 기능별 분석 결과 26 4.3. 듣기 과정별 분석 결과 33 Ⅴ. 결론 및 제언 45 5.1. 연구 결과 요약 및 결론 45 5.2. 제언 47 참고 문헌 48 ABSTRACT 50 부록 (EBS 영어듣기능력평가 시험지)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193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4252.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