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중국의 민간문학은 크게 講唱, 戱曲, 小說로 구분된다. 明·淸시대는 민간문학의 황금기로 戱曲과 小說이 서로 경쟁하며 발전한 시기라고 볼 수 있다. 민간문학이 발전하게 된 이유는 白話文의 발달도 있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서민계층의 경제적 여유가 향상되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민간문학은 자연발생적이었으며 스스로 성장했다. 그 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서민층의 기호에 맞는 小說 작품들이 戱曲으로 변화하며 내용이 풍부해지고 더욱 많은 인기를 얻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戱曲의 소재가 되는 ‘三言’ 작품들을 선정하여 번역을 하였고, 이 小說 작품들이 후대 戱曲에 어떻게 전승이 되었는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고에서 번역한 작품들은 당시에도 매우 많은 인기를 끌었을 뿐만 아니라 그 소재와 주제는 현재 영화나 드라마로도 만들어질 만큼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본고에서 번역한 작품은 총 여덟 편으로 각각의 작품은 당시에 쓰인 話本의 문체에 맞게 번역을 하였으며 擬話本 형태의 小說이니만큼 이야기체의 느낌을 살려 구어체로 번역을 하였다. 그리고 각각의 작품들이 영향을 미쳐 발생한 戱曲 작품들 중 가장 인기 있는 장르의 작품들만 골라 소개하였다. ‘三言’ 중 戱曲 작품과 관련 있는 작품을 번역하는 것은 戱曲 작품의 원전이 무엇이며 그 작품이 어떠한 변천양상을 거쳤는가를 연구하는데 있어 기초자료가 될 수 있는 작업이라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