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트 트레이닝이 스쿼시선수의 순발력과 민첩성 및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웨이트 트레이닝이 스쿼시선수의 순발력과 민첩성 및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남자 대학ㆍ일반부 스쿼시선수 8명을 대상으로 8주동안 주 3회, 1RM-50~70%강도로 1일 평균 60±10분 동안 웨이트 트레이닝을 실시하였으며, 웨이트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과 실시한 후에 스쿼시선수들의 순발력, 민첩성, 경기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t-test(검증)와 paired t-test(검증)를 실시하였고,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웨이트 트레이닝은 순발력 향상에 영향을 미쳤다. 웨이트 트레이닝을 실시하기 전보다 실시한 후에 모든 측정종목에서 순발력이 증가하였다. 둘째, 웨이트 트레이닝은 민첩성 향상에 영향을 미쳤다. 웨이트 트레이닝을 실시하기 전보다 실시한 후에 모든 측정종목에서 민첩성이 증가하였다. 셋째, 웨이트 트레이닝은 경기력 향상에 영향을 미쳤다. 웨이트 트레이닝을 실시하기 전보다 실시한 후에 경기력이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웨이트 트레이닝은 스쿼시선수들의 순발력과 민첩성 및 경기력에 효과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