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체육 특기‧적성 교육활동 참여자의 재미요인과 운동몰입,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교 체육 특기‧적성 교육활동에 참여자의 재미요인과 운동몰입,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천에 소재한 4개 중학교에서 체육 특기‧적성 교육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남녀학생 총 428명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 15.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 목적에 따라 신뢰도 분석, t-test, 일원변량분석 및 사후분석(Duncan test),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재미요인의 차이는 모든 요인에서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재미를 높게 지각하였고, 유능성 지각과 승리와 경쟁 요인에서 학년이 높을수록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남자 중학교, 남녀공학 중학교, 여자 중학교 순으로 재미를 높게 지각하였다. 또한 모든 요인에서 성적이 높을수록 재미를 높게 지각하였다. 둘째, 개인적 특성에 따른 운동몰입의 차이는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인지적, 행위적 몰입 수준이 높았고, 학년이 높을수록 인지적 몰입 수준이 높았으며, 남자 중학교, 남녀공학 중학교, 여자 중학교 순으로 인지적, 행위적 몰입 수준이 높았고, 성적이 높을수록 행위적 몰입 수준이 높았다. 셋째, 개인적 특성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차이는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신체적 자기효능감을 높게 지각하였고, 학년이 높을수록 신체적 자기효능감을 높게 지각하였으며, 남자 중학교, 남녀공학 중학교, 여자 중학교 순으로 신체적 자기효능감 수준이 높았다. 그러나 성적은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 요인에만 영향을 미쳤다. 넷째, 재미요인이 운동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팀 분위기, 유능성 지각, 연습과 혜택을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인지적 몰입과 행위적 몰입 수준이 높았다. 다섯째, 재미요인이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팀 분위기와 유능성 지각 요인이 인지된 신체능력에 영향을 미쳤고, 유능성 지각과 연습과 혜택 요인이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에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운동몰입이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인지적, 행위적 몰입 모두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체육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재미요인과 운동몰입, 신체적 자기효능감은 서로 유의한 관계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스포츠 활동이 가장 필요한 시기인 청소년기의 체육 특기‧적성 교육활동은 신체적, 정신적 발달 및 사회성의 발달 등 성숙한 개인의 완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청소년을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시키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재미요인의 팀 분위기, 유능성 지각, 연습과 혜택과 인지적, 행위적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새롭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체육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