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소설 분석: 공포 발생 요인을 중심으로

Title
공포소설 분석: 공포 발생 요인을 중심으로
Authors
김영롱
Keywords
공포소설분석공포발생요인을중심으로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논문은 공포소설을 대상으로 하여 공포심을 유발시키는 다양한 요소를 분석한다. 본 논문에서 구체적으로 다루고자하는 텍스트는 W.W.제이콥스(William Wymark Jacobs, 1863~1943)의 '원숭이의 손(The Monkey's Paw)'(1902), 애드거 앨런 포(Edger Allan Poe, 1809~1849)의 '검은 고양이(The Black Cat)'(1845), 윌리엄 커스버트 포크너(William Cuthbert Falkner, 1897~1962)의 '에밀리를 위한 장미(A Rose For Emily)'(1930)이다. 이 세 작품 모두가 공포소설이라는 동일한 장르임에도 불구하고 공포라는 모티브를 발생시키기 위한 도구로서의 요소들은 매우 다양하다. '원숭이의 손(The Monkey's Paw)'(1902)은 '원숭이 손'이라는 물건과 그 물건이 발생한 인도와 연관시켜서 공포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인도'에서 건너온 '원숭이 손'은 소설 속 주인공에게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동시에 알 수 없기 때문에 발생하는 두려움 및 공포감을 조성하고 있으며 이것은 당시 미국 사회에서 느끼는 인도, 넓게는 동양 사회에 대한 호기심과 두려움을 충분히 연관 지을 수 있다.'검은 고양이(The Black Cat)'(1845)는 '검은 고양이'라는 특정 동물과 어둠의 색깔인 검정색과 연관시켜서 공포적인 분위기를 유발한다. 소설 제목에서 사용된 '검은 고양이'는 소설속의 주인공을 타락시키며 점차 파멸의 길로 빠지도록 만드는 동물로 등장한다. 이러한 검은 고양이의 역할은 고대부터 내려온 검은 고양이에 대한 이미지가 고스란히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다. 고대에 고양이를 닮은 여신 Bastet를 섬기던 사람들이 시간이 흐르면서 기독교의 영향을 받았는데 유일신을 기본으로 하는 기독교의 교리에 따라서 하나님이 아닌 다른 모든 신들을 우상과 악마로 간주되었다. 이로 인하여 검은 고양이는 어둠의 색깔인 검정색과 관련되어 무서운 이미지로 변하다가 점차 악마라고까지 불리게 되어 사람들에게 두려움을 주는 대상으로 변한 것이다. 마지막 세 번째 소설 '에밀리를 위한 장미(A Rose For Emily)'(1930)에서는 사물과 동물이 아닌 바로 한 '사람'인 에밀리와 미국 남부의 전통과 관련시켜 기괴한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1861년 발생한 남북전쟁으로 인해 사라져가는 남부 전통 상징으로 볼 수 있는 에밀리는 사람들이 보았을 때 지켜야 할 전통인 동시에 무가치한 것들도 뭉친 기괴스러운 전통으로 여겨진다. '원숭이의 손(The Monkey's Paw)'(1902), '검은 고양이(The Black Cat)'(1845), '에밀리를 위한 장미(A Rose For Emily)'(1930) 이 각각의 세 소설은 동일하게 공포장르라는 점을 공유하고 있으나 각각의 소설 속에서는 다양한 요소들이 공포심을 자극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다양한 요소들은 독자들에게 기괴한 모습을 상상하도록 유발하며 극도의 공포심을 느끼도록 할 것이다.
Description
Ⅰ. 서 론 1. 개 요 1 2. 공포소설의 정의와 효과 3 3. 공포와 쾌감 7 Ⅱ. 본 론 1. 원숭이의 손(THE MONKEY'S PAW) 10 2. 검은 고양이(THE BLACK CAT) 19 3. 에밀리를 위한 장미(A ROSE FOR EMILY) 32 Ⅲ. 결 론 44 참고문헌 47 ABSTRACT 50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181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4230.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