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생명과학Ⅰ 교과서의 시각 자료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학교 생명과학 Ⅰ 교과서에 포함된 시각 자료의 종류와 기능, 제시 유형에 대해 비교ㆍ분석하여, 교사들에게 시각 자료의 활용도를 높여, 학습 지도에 도움을 주는데 주 목적이 있다. 나아가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라 인정 교과서로 전환됨에 따라 시각 자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교과서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집필되어 서울시 교육청에서 인정을 받거나 인정 신청한 상태에 있는 3종의 도서를 선정하여 시각 자료의 종류, 기능 및 제시 유형을 분석틀에 맞춰 조사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교 3종의 생명과학Ⅰ에 포함된 시각 자료의 종류는 사진(43.4%), 그림(37.1%), 그래프(6.6%), 표(5.6%), 만화(5.0%), 개념도(2.0%), 식(0.6%)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등학교 3종의 생명과학Ⅰ에서 시각 자료의 기능은 예시적 기능(36.2%), 설명적 기능(25.8%), 장식적 기능(19.0%), 보충적 기능(13.4%), 수행적 기능(3.4%), 요약적 기능(2.2%) 순으로 나타났다. 예시적 기능 중 본문 예시가 29.2%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고, 보충적 기능에서는 본문 보충(7.2%)이 가장 많이 제시되었다. 셋째, 고등학교 3종의 생명과학Ⅰ에서 시각적 기능의 제시 유형은 단독 유형(49.5%), 설명 유형(18.1%), 나열 유형(17.9%), 과정 유형(6.0%), 상세 유형(4.6%), 내부 유형(2.2%), 강조 유형(1.7%)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비상교육 교과서는 탐구활동과 관련된 시각 자료의 비율이 많으며, 상상아카데미 교과서는 요약적 기능, 천재교육 교과서는 설명적 기능의 시각 자료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시각 자료는 주로 생명현상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를 보여주거나 설명을 하는데 사용되어 사진이나 그림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따라서 예시적 기능이나 설명적 기능을 갖고 있는 것이 많았다. 그러나 다양한 시각 자료를 제시 할 때 학습 효과가 높아지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시각 자료의 분석 결과를 통해 교사는 시각 자료를 어떻게 활용하여 지도할 지 미리 생각해 볼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의 특성과 교사의 교수방법에 따라 적절한 교과서를 선택할 때 학습 효과가 높게 나타날 수 있는데, 본 연구가 교과서를 선택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양적 분석을 통한 결론이기 때문에 단원별 질적 분석이 후속으로 연구되어야 보다 개선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