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승진제도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과 욕구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2010년 4월 13일 개정된 교원승진규정과 2010년 8월 25일 개정된 교육공무원 승진규정 중 가산점 부여기준을 토대로 초등교사의 교원승진제도에 대한 인식 정도와 승진욕구를 관련지어 알아본 후 문제점을 찾아서 바람직한 개선방안을 찾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교원승진제도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은 배경변인(성별, 직위, 교육경력, 학력, 결혼유무)에 따라 어떠한가? 둘째, 승진에 대한 초등교사의 욕구는 배경변인(성별, 직위, 교육경력, 학력, 결혼유무)에 따라 어떠한가? 셋째, 교원승진제도의 개선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은 배경변인(성별, 직위, 교육경력, 학력, 결혼유무)에 따라 어떠한가? 라는 문제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천광역시 도서지역과 사립학교를 제외한 관내 일부지역(부평구, 서구, 남구, 계양구, 남동구)에 근무하는 초등교사 3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 결과를 SPSS 프로그램에 의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원승진제도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관심 정도에 대해 살펴본 결과는 5점 만점 중 전체 평균이 2.98로, 초등교사들은 교원 승진제도에 대해 그다지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았으며, 대체적으로 남자교사와 보직교사, 경력이 5년 미만인 교사, 그리고 대학원 재학 이상 교사가 다른 교사보다 교원승진제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다. 그러나 결혼 여부별로는 미혼 교사가 기혼 교사보다 교원승진제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으나 유의미한 차이는 아니었고, 현행 교원 승진제도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지 정도에 대해 살펴본 결과는 5점 만점 중 전체 평균이 2.76으로, 초등교사들은 현행 교원 승진제도에 대한 인지 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대체적으로 남자교사와 보직교사, 경력이 높은 교사는 현행 교원 승진제도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 또한 성별, 직위, 교육경력, 학력, 결혼유무 등에 관계없이 대부분의 초등교사들은 현행 교원승진제도가 합리적이지 않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