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승진제도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과 욕구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교원승진제도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과 욕구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uthors
임영숙
Keywords
교원승진제도에대한초등교사의인식과욕구및개선방안에관한연구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2010년 4월 13일 개정된 교원승진규정과 2010년 8월 25일 개정된 교육공무원 승진규정 중 가산점 부여기준을 토대로 초등교사의 교원승진제도에 대한 인식 정도와 승진욕구를 관련지어 알아본 후 문제점을 찾아서 바람직한 개선방안을 찾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교원승진제도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은 배경변인(성별, 직위, 교육경력, 학력, 결혼유무)에 따라 어떠한가? 둘째, 승진에 대한 초등교사의 욕구는 배경변인(성별, 직위, 교육경력, 학력, 결혼유무)에 따라 어떠한가? 셋째, 교원승진제도의 개선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은 배경변인(성별, 직위, 교육경력, 학력, 결혼유무)에 따라 어떠한가? 라는 문제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천광역시 도서지역과 사립학교를 제외한 관내 일부지역(부평구, 서구, 남구, 계양구, 남동구)에 근무하는 초등교사 3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 결과를 SPSS 프로그램에 의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원승진제도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관심 정도에 대해 살펴본 결과는 5점 만점 중 전체 평균이 2.98로, 초등교사들은 교원 승진제도에 대해 그다지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았으며, 대체적으로 남자교사와 보직교사, 경력이 5년 미만인 교사, 그리고 대학원 재학 이상 교사가 다른 교사보다 교원승진제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다. 그러나 결혼 여부별로는 미혼 교사가 기혼 교사보다 교원승진제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으나 유의미한 차이는 아니었고, 현행 교원 승진제도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지 정도에 대해 살펴본 결과는 5점 만점 중 전체 평균이 2.76으로, 초등교사들은 현행 교원 승진제도에 대한 인지 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대체적으로 남자교사와 보직교사, 경력이 높은 교사는 현행 교원 승진제도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 또한 성별, 직위, 교육경력, 학력, 결혼유무 등에 관계없이 대부분의 초등교사들은 현행 교원승진제도가 합리적이지 않다고
Description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문제 4 3. 연구의 제한점 4 4.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6 1. 교원승진제도 6 2. 승진욕구 22 3. 선행연구 고찰 27 Ⅲ.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조사도구 31 3. 자료 분석 32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3 1. 승진제도에 대한 인식 33 2. 승진에 대한 욕구 54 3. 교원승진제도 개선방안 93 Ⅴ. 요약 및 결론 106 1. 요 약 106 2. 결론 109 참고문헌 113 부 록 115 국문요약 125 ABSTRACT 129 표 Ⅱ-1> 경력의 등급별 평정점 10 표 Ⅱ-2> 평정기간의 적용 비율 11 표 Ⅱ-3> 평정점의 분포비율 11 표 Ⅱ-4> 교사의 근무성적 평정사항 13 표 Ⅱ-5> 교육성적 평정방법 15 표 Ⅱ-6> 연구대회 입상실적 평정점 16 표 Ⅱ-7> 학위취득 실적 평정점 16 표 Ⅱ-8> 도서벽지 교육기관 근무 평정점 19 표 Ⅱ-9> 특수지역 교육기관 근무 평정점 20 표 Ⅱ-10> 공무원 승진규정상의 가산점 평정 내용20- 21 표 Ⅱ-11> Alderfer와 Maslow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26 표 Ⅲ-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0 표 Ⅲ-2> 설문지 문항 구상 31 표 Ⅳ-1> 교원승진제도에 관한 관심 정도 33 표 Ⅳ-2> 현행 승진제도에 관한 인지 정도 35 표 Ⅳ-3> 현행 승진제도에 관한 만족 정도 36 표 Ⅳ-4> 현행 교원승진제도의 단일형 승진단계에 대한 만족 정도 37 표 Ⅳ-5> 현행 교원승진제도의 합리성 정도 39 표 Ⅳ-6> 현행 교원승진제도가 근무의욕 향상에 미치는 영향 40 표 Ⅳ-7> 현 운영 승진제도의 평정내용 중 가장 만족하는 내용 42 표 Ⅳ-8> 현 운영 승진제도의 평정내용 중 가장 불만족하는 내용 43 표 Ⅳ-9> 교원승진제도의 경력, 능력, 실적 혼합 적용에 대한 인식 45 표 Ⅳ-10> 근무성적 평정요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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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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