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시기 화극 대표작 번역

Title
신시기 화극 대표작 번역
Authors
김소영
Keywords
신시기화극대표작번역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개혁개방 이후 中國의 문화예술계는 새로운 역사시기에 들어선다. 文化大革命 으로 10년간 억압되고 속박된 話劇이 다시 활기를 띠기 시작한 것이다. 개혁개방 시기에 일어난 변화를 살펴보자면 첫째, 화극이 앞장서서 사상을 개방하며 다른 예술형식의 선두에 서서 시대변화를 예고하였다. 두 번째는 화극이 과감히 서구 현대 연극의 우수한 성과를 흡수하여 창작의 본보기로 삼았다는 것이다. 또한 探索劇의 창작이 활발하게 진행되었으며 연극 이론과 연극의 관념이 가장 활발하게 거론되었고 연극계에서도 다양한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다. 세 번째는 정보사회의 다방면적 도전에 직면하여 화극인들은 점차 자신의 위치를 찾아갔고, 화극 예술도 체제에서 표현방식까지 새로운 돌파구를 찾고자 노력하였다. 90년대 이후 小劇場 演劇운동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부상하여 그 동안의 탐색과 실험을 내면화하는 단계를 보여 주었다. 이러한 신시기 화극의 변화로 다양한 형식의 우수한 작품들이 대량 창작된다. 그 중 문화대혁명 시기 침체되었던 연극의 부흥과 활성화 단계를 가장 잘 나타내주는 1980년대의 대표작으로 沙葉新의 《陳毅市長》을, 80년대부터 90년대 중국 연극계에 불게 된 탐색극의 열풍을 잘 표현한 대표작품으로 査麗芳의 《死水微瀾》을, 90년대 이후에 부상한 소극장 연극의 대표작으로 沈虹光의 《同船過渡》를, 마지막으로 경제 건설에 주력하던 90년대에 인민과 시대가 원하는 영웅상을 제시하여 당과 인민의 화합을 모색한 馬連倫의 《孔繁森》을 선정하여 번역을 통해 개혁개방 이후 즉, 신시기 중국 화극을 감상하고 이해해보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Description
I. 연구 목적 1 II. 신시기 話劇 개관 2 III. 번역대상 작품 해제 6 1. 陳毅市長 6 2. 死水微瀾 9 3. 同船過渡 11 4. 孔繁森 13 IV. 작품 번역 15 1. 沙葉新의 陳毅市長 15 2. 査麗芳의 死水微瀾 88 3. 沈虹光의 同船過渡 156 4. 馬連倫의 孔繁森 215 참고문헌 259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174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4219.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