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르 다항식과 뉴톤 다항식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슈르 다항식(Schur polynomial)과 뉴톤 다항식(Newton polynomial)에 관한 성질을 연구 및 조사하여 이의 성질들을 이용하여 치환군의 표현론과 일반선형군의 표현론의 연구에 응용하였다. 일반 선형군의 표현론의 연구에 필요한 여러 개념들을 기술하고 슈르 다항식과 뉴톤 다항식에 관한 여러 결과를 증명하였다. 슈르 다항식과 뉴톤 다항식의 성질을 이용하여 치환군 의 표현, 일반 선형군 GLn의 표현과 Sm X GLn의 표현, 마지막으로 치환군 Sm의 표현과 일반 선형군 GLn의 표현의 여러 결과를 이용하여 GLn의 두 표현의 텐서곱의 분해에 관하여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