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고전 문학 교육을 위한 고전 시가 표기 양상 연구

Abstract

고전 문학은 인간의 삶의 모습을 다양하고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자료이며, 전통의 계승이라는 측면에서도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의 고전 문학 학습은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학교에서의 고전 문학은 낯선 어휘와 표기의 문제로 학생들에게 문학 작품으로서 의미 있게 다가가지 못하고 평가를 위한 학습 제재로 전락해가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현재 고등학교 교과서 내의 고전 시가 표기 양상을 고찰하여 문제점을 지적하고, 바람직한 고전 시가 교육을 위한 표기 형태를 제안하고자 한다. 가장 먼저 1차 교육과정에서부터 2011 교육과정까지를 살펴보면서 각 시기별 문학의 목표와 학습내용을 살펴보고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른 고전 문학 학습 내용의 변화와 위상을 점검해 보았다. 그 결과 교육과정 상에서 고전 문학은 해를 거듭 할수록 그 위상이 낮아지고 그 가치가 희석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고전 시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학생들은 고전 시가학습의 1차적 어려움이 낯선 표기와 어휘들에 있다고 지적했고, 이러한 이유로 고전 시가는 어렵고 따분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고전 작품을 통해 옛 사람들의 생각을 알게 되고, 현대와 다른 어휘와 표기를 배웠다는 측면에서 고전 문학이 전통의 계승과 발전에 어느 정도는 기여했고,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은 고전 시가 학습에서 원문 표기로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학생들의 설문을 바탕으로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된 국어 교과서와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고전 시가와, 2011학년도까지 국가수준의 모의고사에 제시 된 고전 시가를 갈래별로 나누어 어떤 표기 형태로 제시 되어있는지를 확인해 본 결과, 시조나 한시 정도를 제외하고는 교과서 마다 표기 형태가 다양해서 일관성 있는 표기 원칙을 찾아 내기 어려웠고, 국가수준의 평가에서 조차도 일관된 원칙 없이 지문이 제시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것은 학교 현장에서 고전 시가를 배우고 가르치는 학생과 교사에게 혼란과 어려움을 주는 요인이 되고 있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올바른 고전 시가 교육을 하기 위해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세 가지 측면에서 제안하였는데, 이를 통해 고전 시가 교육이 제자리를 찾고, 과거에 머물러 있는 ‘고전’이 아니라 현재에도 의미를 가지고 제자리를 찾는 갈래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