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골프 이용자의 기술기반셀프서비스 지각요인이 고객만족도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스크린골프장의 기술기반셀프서비스 지각요인에 대한 고객만족도 및 브랜드태도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다양하고 계층화 되어있는 스크린골프장 고객욕구와 가치관에 대응할 수 있는 차별화된 경영 및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스크린골프장 이용에 대한 극심한 경쟁 심화에 있는 서울 지역을 중심으로 스크린골프장을 이용하는 고객의 기술기반셀프서비스 지각요인이 고객만족도 와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연구도구로 설문지법(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을 이용하였으며, 300명의 설문 응답자의 기술기반셀프서비스 지각요인에 따른 만족도 및 브랜드태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고,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결과 기술기반셀프서비스 지각요인 중 이행성, 유희성, 용이성의 순서로 모든 부분에서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기술기반셀프서비스 지각요인이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도 이행성, 유희성, 용이성의 순서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고객만족도가 브랜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기반셀프서비스의 이행성, 유희성, 용이성이 모두 고객만족도와 브랜드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스크린골프장 운영에 있어서 기술기반셀프서비스에 대한 차별화된 경영은 매우 중요하다. 이행성 요인 측면에서 기술기반셀프서비스의 정확하고 신속한 작동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이며, 유희성 요인 측면에서 고객들이 기술기반셀프서비스를 직접 조작하면서 즐거움을 느끼도록 해 주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용이성 요인 측면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기술기반셀프서비스 시설을 설계한다면 고객들의 스크린골프장에 대한 만족도 및 브랜드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스크린골프장의 성격상 개인사업자가 운영하는 경우가 많음에 따라 제한된 사업자금을 갖고 고객의 입장에서 시설, 장비, 부대시설의 고급화, 공간 활용에 대한 만족을 충족 시켜주는 것은 사실상 한계가 있다. 하지만 신축 및 시설물 보강 시 제한된 자금을 갖고 투자가 필요한 경우, 이런 기술기반셀프서비스 시설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야 할 것이며, 이에 따라 과도한 경쟁 속에서 더욱 긍정적인 평가를 고객에게 받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