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대생의 태권도수련 참여자와 비참여자의 예절 및 인성 차이

Abstract

본 연구는 여대생들의 태권도 참여와 비참여의 예절 및 인성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학년에 따른 예절요인에서는 언행예절, 대인예절, 인사예절, 공중예절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경청예절, 식사예절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리고 경청예절을 제외한 모든 부분이 저학년이 고학년보다 예절이 좋았다. 참가유무와 수련 빈도에 따른 예절요인에서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학년에 따른 인성요인에서는 차이는 자기 존중 요인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정서적, 배려성, 생황습관, 공동체의식, 자아확립 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고학년이 저학년에 비해 낮았다. 참가 유무에 따른 인성요인은 유의한 차가 있었다. 수련 빈도에 따른 인성요인은 생활습관요인이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정서안정, 배려성, 자기존중, 공동체의식, 자아 확립 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