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양육에 대한 조모와 취업모의 인식 비교

Title
대리양육에 대한 조모와 취업모의 인식 비교
Authors
조명희
Keywords
대리양육에대한조모와취업모의인식비교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취업모를 대신하여 그들의 자녀를 대리 양육해주는 조모와 취업모의 대리양육에 대한 인식차이를 알아보고자 첫째, 조모의 대리양육 실태(손자녀의 수, 시간, 장소, 동기)는 어떠한가? 둘째, 대리양육에 대한 인식(양육효능감, 양육참여 만족도 및 관계, 수고비, 어려운 점)은 어떠한가?라는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인천광역시와 경기도 소재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자녀를 보내고 있는 취업모와 조모 120쌍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하여 통계 분석하였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6쌍을 대상으로 심층적인 개별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나나탄 연구결과는 첫째, 조모의 대리양육 실태에 있어 돌보는 손자녀 수는 한 명과 두 명이 대부분이었으며, 돌보는 시간으로는 함께 살면서 아침부터 저녁까지 돌보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돌봐주는 장소는 조모집에서 돌보는 경우가 함께 살거나 자녀집에서 돌보는 경우보다 많았다. 대리양육의 동기는 자녀세대의 맞벌이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리양육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양육효능감에 대한 조모와 취업모의 인식은 일반적 양육효능감과 하위 영역인 건강하게 양육하는 능력, 의사소통하는 능력, 학습지도 능력에 대해서는 조모 스스로가 인식하는 양육효능감 보다 취업모들이 인식하는 양육효능감이 더 높았으며, 훈육능력에 있어서는 취업모 보다 조모가 인식하는 양육효능감이 더 높게 나왔다. 양육참여 만족도와 조모와 취업모 서로간의 관계에 대한 조모와 취업모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취업모는 조모들의 양육 참여에 대해 조모보다 만족을 나타내고 있으며 취업모와 조모간의 자녀를 돌봐 준 이후조모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도 조모보다 취업모가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고비에 대한 조모와 취업모의 인식에 대해서 살펴본 결과 전체적으로 ‘적당하게 드리고 있다’는 인식과 ‘부족하게 드리고 있다’는 인식이 비슷하게 나타났다. 취업모의 경우 과반수 이상이 ‘부족하게 드리고 있다’라고 인식하는 반면 조모들의 과반수 이상은 ‘적당하다’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리양육에 있어 어려운 점에 대해 조모들은 “취업모들이 자신의 자녀와 많은 시간을 가질수 없다”는 것을 어려워 할 것으로 인식했으나 취업모들은 “자녀의 학습지도와 집안일”을 가장 어려운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취업모들은 조모들이 ‘손자녀의 훈육(야단,부모와의 일관성 없음)’을 가장 어려워 할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조모들이 인식하는 어려움은 ‘본인의 건강문제’ 가 가장 많았으며 ‘손자녀의 학습지도’, ‘집안일 ’로 나타났다. 또한 대리양육에 있어 조모와 취업모 모두 조모의 다른 손자녀를 봐주는 형평성 문제을 어려워 하고 있었다. 이 밖에 취업모의 과잉학습지도와 기본생활(손자녀의 머리스타일, 옷스타일)로 인한 조모의 역할 부담, 성적인 부부관계의 소원함(조모부부, 취업모부부), 사위의 식사 문제를 어려운 점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효과적인 대리양육을 위한 방법 및 조언으로 갈등없이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조모와 취업모간 충분한 의사소통(대화)이 필요함을 제시 하였다.
Description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연구의 제한점 4 4.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1. 아동발달과 대리양육 6 2. 대리양육의 개념 및 유형 8 3. 조모의 대리양육 실태 12 4. 선행연구 고찰 16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19 2. 연구도구 22 3. 연구절차 26 4. 자료처리 27 Ⅳ. 연구결과 1. 조모의 대리양육 실태 29 2. 대리양육에 대한 조모와 취업모의 인식 33 Ⅴ. 요약 및 결론 1. 요약 51 2. 결론 54 국문요약 56 참고문헌 59 부록 65 ABSTRACT 79 표 1> 조모의 일반적 사항 20 표 2> 취업모의 일반적 사항 21 표 3> 조모용 설문지 구성내용 23 표 4> 개별면담자의 일반적 사항 25 표 5> 대리양육 실태 29 표 6> 조모와 취업모간 양육효능감 인식 33 표 7> 조모와 취업모간 양육참여 만족도 인식 36 표 8> 조모와 취업모간 대리양육 이후 관계에 대한 인식 37 표 9> 조모와 취업모간 수고비에 대한 인식 39 표 10> 조모가 인식하는 취업모의 어려운 점 41 표 11> 취업모 스스로가 인식하는 어려운 점 42 표 12> 취업모가 인식하는 조모의 어려운 점 44 표 13> 조모 스스로가 인식하는 어려운 점 44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164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4273.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