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자기장학 간의 관계

Abstract

<국문요약>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자기장학 간의 관계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이 수 진 본 연구는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인식 차이가 자기장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자기장학 간의 관계를 규명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천시내와 인천국제공항 인근의 도서벽지지역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 결과를 SPSS 프로그램에 의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교사들의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인식은 그다지 높지 않았다. 한편 남자교사, 교육 경력 5년 이하인 교사, 벽지지역에 근무하는 교사는 다른 교사들에 비해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시행이 교사의 자기장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교사들은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시행이 자기장학에 끼치는 영향이 그다지 높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한편 교육경력 5년 이하인 교사는 다른 교사들에 비해 교원능력개발평가가 자기장학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자기장학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경력과 학교급에 관계없이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인식이 높은 교사일수록 자기장학의 변화도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과 같이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이 전반적으로 낮음에도 불구하고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자기장학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는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수준이 향상되면 자기장학에도 긍정적 변화가 나타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평가지표와 평가문항의 타당성을 확보하여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교사들의 신뢰도를 높이고 교원연수 등을 통해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수준을 제고하여, 교원능력개발평가가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제도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육경력 5년 이하인 교사와 중등교원들이 다른 교사들에 비해 교원능력개발평가가 자기장학에 끼치는 영향이 크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다른 교사에 비해 높은 교원임용고사의 경쟁률을 경험한 교사 집단일수록 교원능력개발평가에서 높은 평가를 받기 위해 자기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상을 통해 ‘평가를 전제한 자율과 책임’의 학교 문화가 확산되는 가운데 향후 교원 스스로 교원능력개발평가를 전문성 신장을 위한 중요한 제도로 인식할 가능성이 큼을 예측해 볼 수 있다. 한편, 남자 교사와 벽지지역에 근무하는 교사의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보아 승진에 대한 관심과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인식 수준에 연관이 있는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결과를 일정부분 교원의 승진에 반영하는 정책적 모색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Description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문제 5 3. 연구의 제한점 5 4.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7 1. 교원능력개발평가 7 2. 교사의 전문성 20 3. 자기장학 29 4. 선행연구 고찰 34 Ⅲ. 연구방법 40 1. 연구대상 40 2. 조사도구 41 3. 자료분석 42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44 1.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인식 44 2.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시행이 자기장학에 미치는 영향 52 3.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인식과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시행이 자기장학에 미치는 영향 간의 관계 58 Ⅴ. 요약 및 결론 69 1. 요 약 69 2. 결 론 71 참고문헌 74 부 록 78 국문요약 82 ABSTRACT 84 표Ⅱ-1> 교원능력개발평가 전국공통 모형의 개요 12 표Ⅱ-2> 교원능력개발평가 동료평가의 평가 참여자의 범위와 선정 방법 16 표Ⅱ-3> 학생 만족도 조사의 평가 참여자 및 선정 방식 17 표Ⅱ-4> 학부모 만족도 조사의 평가 참여자 범위 및 선정 방식 17 표Ⅱ-5> 교장교감에 대한 평가 영역요소지표 18 표Ⅱ-6> 일반교사에 대한 평가 영역요소지표 19 표Ⅱ-7> 5단 평가 척도의 평어와 판단 기준 20 표 Ⅲ-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0 표 Ⅲ-2> 신뢰도 검증 42 표 Ⅳ-1>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인식 44 표 Ⅳ-2> 성별에 따른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인식 46 표 Ⅳ-3> 직위에 따른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인식 47 표 Ⅳ-4> 교육경력에 따른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인식 48 표 Ⅳ-5> 학교급에 따른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인식 49 표 Ⅳ-6> 근무지에 따른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인식 51 표 Ⅳ-7>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시행이 자기장학에 미치는 영향 52 표 Ⅳ-8> 성별에 따른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시행이 자기장학에 미치는 영향 53 표 Ⅳ-9> 직위에 따른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시행이 자기장학에 미치는 영향 54 표 Ⅳ-10> 교육경력에 따른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시행이 자기장학에 미치는 영향 55 표 Ⅳ-11> 학교급에 따른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시행이 자기장학에 미치는 영향 56 표 Ⅳ-12> 근무지에 따른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시행이 자기장학에 미치는 영향 57 표 Ⅳ-13>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인식과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시행이 자기장학에 미치는 영향 간의 관계 59 표 Ⅳ-14> 5년 이하 교사의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인식과 교원능력 개발평가의 시행이 자기장학에 미치는 영향 간의 관계 60 표 Ⅳ-15> 610년 교사의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인식과 교원능력개발 평가의 시행이 자기장학에 미치는 영향 간의 관계 61 표 Ⅳ-16> 1120년 교사의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인식과 교원능력 개발평가의 시행이 자기장학에 미치는 영향 간의 관계 63 표 Ⅳ-17> 21년 이상 교사의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인식과 교원능력 개발평가의 시행이 자기장학에 미치는 영향 간의 관계 64 표 Ⅳ-18> 초등학교 교사의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인식과 교원능력 개발평가의 시행이 자기장학에 미치는 영향 간의 관계 66 표 Ⅳ-19> 중등학교 교사의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인식과 교원능력 개발평가의 시행이 자기장학에 미치는 영향 간의 관계 67 그림 Ⅱ-1 교원평가와 교육의 질 향상 관계 27 그림 Ⅱ-2 자기장학의 모형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