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자료의 활용이 초등영어의 어휘력 향상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Title
사진 자료의 활용이 초등영어의 어휘력 향상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Authors
이재경
Keywords
사진자료의활용이초등영어의어휘력향상과정의적영역에미치는영향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Description
I.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 문제 3 1.3 연구의 제한점 4 II. 이론적 배경 5 2.1 초등학교 영어 교육 5 2.2 영어 어휘 학습 7 2.3 정의적 요인 11 2.4 선행 연구 분석 15 III. 연구 방법 18 3.1 연구 대상 18 3.2 자료수집 도구 26 3.3 연구 기간 및 절차 29 3.4 수업의 실제 30 IV. 연구 결과 분석 38 4.1 영어 어휘력의 향상도 분석 38 4.2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 및 자신감 형성도 분석 42 4.3 영어 수업 참여도 변화 분석 51 V. 결론 및 제언 55 참고문헌 58 부 록 61 ABSTRACT 76 표 목 차 표 III-1> 연구대상 18 표 III-2> 2011학년도 4학년 1학기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결과 19 표 III-3> 2011학년도 4학년 1학기 영어 듣기 수행평가 결과 20 표 III-4> 2011학년도 4학년 1차 영어과 학업성취도평가 결과 20 표 III-5>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의 영어 흥미도 사전 검사 비교 21 표 III-6>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의 영어 자신감 사전 검사 비교 22 표 III-7>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의 영어 참여도 사전 검사 비교 22 표 III-8> 영어 학습 시간 조사 23 표 III-9> 교실 수업 외 영어 학습 현황 조사 23 표 III-10> 영어 기능 선호도 조사 24 표 III-11> 영어 기능 난이도 조사 24 표 III-12> 영어 학습 방법 선호도 조사 25 표 III-13> 영어 학습 동기 조사 25 표 III-14> 자료수집 도구의 종류와 사용 시기 26 표 III-15> 연구 수행 단원 분석 32 표 III-16> 단원별 학습 보조 자료에 사용된 문항 33 표 III-17> 차시별 학습 절차 비교 35 표 III-18> 학습 보조 자료 활용 활동 비교 36 표 IV-1> 단어시험 평가 결과 38 표 IV-2> 보조 자료 활용 어휘 개수 40 표 IV-3> 영어 흥미도 사후검사 결과 42 표 IV-4> 영어 자신감 사후검사 결과 42 표 IV-5> 영어 흥미도 사전, 사후검사 결과 비교 43 표 IV-6> 영어 자신감 사전, 사후검사 결과 비교 43 표 IV-7> 사진 자료 활용 수업 흥미도, 자신감 검사 결과 44 표 IV-8> 영어 수업 참여도 사후검사 결과 비교 51 표 IV-9> 영어 참여도 사전, 사후검사 결과 비교 52 표 IV-10> 교사 관찰 기록에 나타난 비교집단의 참여도 변화 52 표 IV-11> 교사 관찰 기록에 나타난 실험집단의 참여도 변화 53 표 IV-12> 참여도 변화를 보인 실험집단 학생들의 관찰자 기록 54 그 림 목 차 그림 IV-1> 단어시험 평가 결과 비교 39 그림 IV-2> 보조 자료 활용 어휘 개수 비교 41 그림 IV-3> 사진자료 활용 수업 흥미도 결과 44 그림 IV-4> 사진자료 활용 수업 자신감 결과 44 그림 IV-5> 교사 관찰 기록에 나타난 비교집단의 참여도 변화 53 그림 IV-6> 교사 관찰 기록에 나타난 실험집단의 참여도 변화 54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15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4262.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