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학습부진아의 지도방안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학습 부진아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인지적, 정의적, 학습 기능상의 측면에서 학습 부진아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학습 부진아의 원인은 개인적, 환경적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또한, 수학 부진아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개인적인 측면, 환경적인 측면, 수학교과의 특성으로 나누어 수학 부진아의 원인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수학 학습부진아의 지도방안으로 소집단 협동 학습, 또래지도 학습, 마인드맵 활용 학습의 지도방안에 대해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