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여가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요구

Title
초등학교 여가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요구
Authors
이은실
Keywords
초등학교여가교육에대한교사들의인식과요구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올바른 여가교육의 결과가 전 생애에 걸쳐 발현될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인 유소년기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교사들의 여가에 관한 인식의 정도와 초등학교 여가교육의 정착을 위해 어떤 사회적 요구가 뒷받침되어야 하는가를 모색하는 것이다. 이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서울, 인천지역에 소재한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임의표집(Random Sampling)방법을 이용하여 유효 표본을 추출하였다. 설문지는 250부를 배포하였으며 조사 대상에게 배포한 후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설문에 응답하도록 한 후, 완성된 설문지는 즉시 회수하였으며, 회수된 자료 중 이중기입에 누락되거나 불성실하게 기재된 자료 16부를 분석 자료에서 제외하여 분석된 설문지는 총 234부를 활용하였다. 설문 문항은 인구사회학적 변인을 포함하여 여가교육에 관한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전문가 협의 후 구성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로 얻어진 연구 결과를 분석하여 종합적으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대부분의 초등교사들이 체육교과 내 여가교육이 지향하는 성격과 목표에 대해 체육교과가 신체활동을 통해 즐거움을 찾도록 돕고,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살아가도록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지만, 여가가치 영역의 구체적인 개념이나 목표, 기존 체육수업과의 차이, 여가교육의 접근방법에 대한 이해는 선행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초등학교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는 매우 다양하게 분석되었다. ‘여가선용을 위한 정보와 기회제공에 관한 교육 요구’, 신체적 요인 증진만을 위한 여가교육이 아닌 ‘정서 순화 및 체력증진 도모를 위한 여가교육 프로그램 제공’, ‘여가교육 환경 제약 해결 요구’, ‘학교 현장에서의 효율적 여가활동수업 구현을 위한 요구’ 등이다. 따라서 추후 학교 현장에서의 효율적인 여가활동 수업 구현을 위한 요구분석에서 드러난 바와 같이, 실기 및 이론을 아우르는 여가관련 연수 및 재교육 프로그램의 기회 확대 및 지속적인 여가교육 관련 자료 개발노력을 통하여 성공적인 체육수업을 통한 학생들의 여가활동 인지 및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Description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7차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기본방향 6 2. 7차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10 3. 여가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2 4. 초등교육과 여가교육 17 5. 선행연구 22 Ⅲ. 연구방법 26 1. 연구 대상 26 2. 연구 계획 및 일정 27 3. 자료 수집 27 4. 자료 처리 방법 28 Ⅳ. 연구결과 29 1. 초등교사 여가활동 실태 29 2. 초등학교 여가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31 3. 초등학교 여가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 38 Ⅴ. 논의 43 1. 초등학교 여가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44 2. 초등학교 여가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 47 Ⅵ. 결론 및 제언 51 1. 초등학교 여가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51 2. 초등학교 여가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 52 참고문헌 53 [부록] 설문지 59 [표 목 차] 표 1.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26 표 2. 연구설계 27 표 3. 초등학교 여가활동 실태 29 표 4. 인지된 여가교육 관련 개념 31 표 5. 7차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중 여가영역 32 표 6. 학교현장의 여가교육 실태 34 표 7. 여가교육의 연수 실태 37 표 8. 여가교육의 공교육화 39 표 9. 여가교육 환경 개선 40 표 10. 여가교육 활성화 방안 42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15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4259.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