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과 부모세대의 자기개념: 토착심리학적 접근

Title
고등학생과 부모세대의 자기개념: 토착심리학적 접근
Authors
강정은
Keywords
고등학생과부모세대의자기개념토착심리학적접근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남자 고등학생과 그들의 부모가 지각하는 자기에 대한 인식을 분석함으로써, 한국인의 자기개념에 나타나는 토착심리를 탐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남자 고등학생과 부모의 전반적인 자기개념, 이상적인 자기개념, 부모/자녀가 지각하는 자기개념, 객관적인 자기개념에 대해 분석하였다. 또한 남자 고등학생과 부모의 자기에 대한 자부심, 수치심과 좌우명에 대해 살펴보았다. 분석대상은 남자 고등학생 358명과 그들의 부모 453명(부: 202, 모: 251)이었다. 측정도구는 김의철과 박영신(2009)이 제작한 자기개념에 대한 자유반응형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전반적인 자기개념으로 고등학생은 좋은 사람이 가장 높은 반응율을 보였으며, 이외에 불만스러운 사람, 평범한 사람이라는 반응을 하였다. 부모는 성실한 사람, 좋은 사람, 평범한 사람을 대표적으로 지적하였다. 둘째, 이상적인 자기개념으로 고등학생은 성공하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존경받는 사람, 성실한 사람을 가장 많이 지적하였다. 이와 약간 달리, 부모는 좋은 사람, 존경받는 사람, 자신감 있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이라는 반응을 대표적으로 지적하였다. 셋째, 고등학생은 아버지가 지각하는 자기로서, 기대되는 사람을 가장 많이 지적하였으며, 이외에 혈연관계, 소중한 사람, 성실한 사람이라는 반응을 많이 하였다. 고등학생은 어머니가 지각하는 자기로서, 좋은 사람을 가장 많이 지적하였으며, 이외에 소중한 사람, 불만스러운 사람, 혈연관계, 기대되는 사람이라는 반응을 많이 하였다. 부모는 자녀가 지각하는 자기로서, 자상한 사람, 좋은 사람, 성실한 사람, 의지가 되는 사람이라는 반응을 가장 많이 하였다. 넷째, 고등학생의 객관적인 자기개념으로 좋은 사람이 가장 대표적이었으며, 이외에 평범한 사람, 불만스러운 사람, 활발한 사람이 포함되었다. 부모는 성실한 사람이 가장 대표적이었으며, 이외에 좋은 사람, 평범한 사람이라는 반을을 많이 하였다. 다섯째, 자기에 대해 가장 자부심을 느끼는 면으로 고등학생은 유능함, 원만한 인간관계, 성실함, 긍정적인 사고, 학업성취를 지적하였다. 이와 대조적으로 부모는 성실함, 화목한 가정, 원만한 인간관계를 지적하였다. 여섯째, 자기에 대해 가장 수치심을 느끼는 면으로 고등학생은 자기조절 못함, 불성실함, 공부못함, 능력부족, 내성적인 성격, 외모를 지적하였다. 부모는 능력부족이 가장 대표적인 반응이었으며, 이외에 내성적인 성격, 불성실함, 원만하지 못한 인간관계가 포함되었다. 일곱째, 평소의 좌우명으로 고등학생과 부모 모두 약 40% 가까이 성실하게 살자라고 응답하였으며, 이외에 정직하게 살자, 건강하게 살자라는 반응을 많이 하였다.
Description
Ⅰ. 서 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의의 9 3. 연구의 내용 9 4. 연구의 제한점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자기개념의 정의 11 2. 청소년의 자기개념 14 3. 토착심리학적 접근방법 17 Ⅲ. 연구 방법 20 1. 연구 대상 20 2. 측정 도구 26 3. 실시 방법 27 Ⅳ. 연구 결과 28 1. 남자 고등학생 집단의 자기개념 28 2. 남자 고등학생 집단의 자기에 대한 자부심, 수치심과 좌우명 39 3. 부모 집단의 자기개념 45 4. 부모 집단의 자기에 대한 자부심, 수치심과 좌우명 53 Ⅴ. 요약 및 결론 59 1. 요약 59 2. 결론 62 참고 문헌 66 ABSTRACT 70 부록 1> 고등학생용 질문지 72 부록 2> 아버지용 질문지 75 부록 3> 어머니용 질문지 78 표 1> 분석대상 20 표 2> 남자 고등학생 연령, 학년 21 표 3> 남자 고등학생의 객관적 성적과 주관적 성적 22 표 4> 남자 고등학생의 학업기대수준, 가정경제수준, 소속집단 23 표 5> 남자 고등학생 부모의 학력, 직업 24 표 6> 부모의 객관적 성취와 주관적 성취 25 표 7> 남자 고등학생 부모의 소속집단 26 표 8> 전반적 자기개념 : 남자 고등학생 집단 30 표 9> 이상적인 자기개념 : 남자 고등학생 집단 32 표 10> 아버지가 지각하는 자기 : 남자 고등학생 집단 34 표 11> 어머니가 지각하는 자기 : 남자 고등학생 집단 36 표 12> 객관적인 자기개념 : 남자 고등학생 집단 38 표 13> 자기자신에 대해 가장 자부심을 느끼는 면 : 남자 고등학생 집단 40 표 14> 자기자신에 대해 가장 수치스러움을 느끼는 면 : 남자 고등학생 집단 42 표 15> 평소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철학 또는 좌우명 : 남자 고등학생 집단 44 표 16> 전반적인 자기개념 : 부모 집단 46 표 17> 이상적인 자기개념 : 부모 집단 48 표 18> 자녀가 지각하는 자기 : 부모 집단 50 표 19> 객관적인 자기개념 : 부모 집단 52 표 20> 자기 자신에 대해 가장 자부심을 느끼는 면 : 부모 집단 54 표 21> 자기 자신에 대해 가장 수치스러움을 느끼는 면 : 부모 집단 56 표 22> 평소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철학 또는 좌우명 : 부모 집단 58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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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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