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교사의 스포츠여가 참여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도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중등 교사들의 스포츠여가 활동 참여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의 차이를 규명하여 일선 학교 교사들의 스포츠여가 참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학교 내 건전한 스포츠여가 문화 정착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2011년도 현재 인천광역시 10개 학교의 중․고등학교 교사를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편의 표집 방법(convenience sampling)을 이용하여 표집된 413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김영리(2002)의 연구에서 사용된 신뢰도 계수(Cronbach's ) .53~.84인 교사의 직무스트레를 묻는 검사지와 최성곤(2003)이 사용한 신뢰도 계수(Cronbach's ) .68~.76의 교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설문지이다. 자료 분석은 PASW Statistic 18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인구사회학적 변인은 빈도분석을, 스포츠여가 참여 유, 무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도는 t-test를, 스포츠여가 참여 정도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 만족도는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여가 활동 참여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은 참여자가 비참여자에 비해 직무스트레스는 낮고 직무만족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스포츠여가 활동 참여 기간은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 여가 참여 빈도는 학생들과의 활동 요소를 제외하고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과의 활동 요소에서 주당 2∼7회 참가하는 교사가 주당 1회 참가하는 교사보다 직무스트레스가 낮게 나타났다. 스포츠여가 참여 강도는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포츠 여가 참여 기간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스포츠 여가 참여 빈도는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 여가 참여 강도는 직무만족에 전문성 신장 요인을 제외하고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성 신장 요인에서는 1회 운동참여가 1시간∼1시간30분인 교사가 다른 참여자에 비해 전문성 신장 요인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스포츠여가 활동의 참여는 직무스트레스를 낮추고 직무만족을 높이며, 스포츠여가 활동 참여 정도는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중등교사들의 직무스트레스를 낮추고 직무만족을 높이는 한 가지 대안으로 스포츠여가 활동을 제시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