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원의 과학교육분야 석사학위논문 경향분석

Title
교육대학원의 과학교육분야 석사학위논문 경향분석
Authors
류샛별
Keywords
교육대학원의과학교육분야석사학위논문경향분석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서울·경기지역 주요 4년제 대학교의 각 8개의 교육대학원 과학교과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중 2001년 2월에서 2010년 8월까지 10년 동안 발표된 논문을 연도별로 연구 분야별, 연구방법별, 연구유형별, 연구주제별 부문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추출된 총 논문의 수는 1045편이며, 이를 전반 5년과 후반 5년의 발표 논문을 비교함으로써 과학교육 연구의 현황과 그 경향성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논문을 분야별로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은 분야는 생물교육 분야와 화학교육 분야로 각각 38%와 31%를 차지하고 있고, 그 다음으로는 물리교육 23%, 지구과학교육 6%, 공통과학교육 2%의 순으로 나타났다. 후반 5년에는 전반 5년보다 생물교육 분야의 논문이 가장 많이 증가하였고, 화학교육 물리교육 및 지구과학교육 분야는 감소하였다. 공통과학교육 분야는 전체적으로 가장 낮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둘째, 연구 논문을 방법별로 분석한 결과 문헌 연구가 41.5%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그 다음으로 실험연구가 29.4%, 기술연구가 27.3%로 비슷한 비율을 차지하였고, 역사연구가 1.8%의 가장 낮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전반 5년과 후반 5년을 비교하였을 때 방법별의 순위 변동은 없었다. 또한 역사연구방법이 전체적으로 매우 낮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각 교육대학원 별로 비교를 해보았을 때에도 역사연구방법이 가장 적었다. 셋째, 연구 논문을 주제별로 분석한 결과 교육 분야가 아닌 각 과학영역의 전문분야가 연구된 논문이 19.6%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그 외에 나머지 교육 분야에 관련된 논문 중 9가지 주제 중에서는 교육목표․정책․과정․평가의 주제가 18.9%로 높은 순위를 차지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교수방법 연구가 11.8%, 학교 밖 교육이 10.8% 그리고 교육공학이 10.0%로 10%내외의 비슷한 비율을 보였다. 전반 5년과 후반5년의 순위변동은 크게 없었으며, 교사교육의 연구가 전반적으로 2.8%로 가장 낮은 순위를 보였다. 연구주제의 특정 부문의 연구가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 결과 우리나라 교육대학원의 과학 교육연구는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고조시 킬 수 있는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논문을 연구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는데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는데, 과학교육의 발전과 연구자들의 연구를 위해서라도 각 학교 도서관마다 검색시스템이 개선되고, 자료를 공개적으로 제공하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Description
Ⅰ.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연구문제 2 3. 연구의 제한점 2 Ⅱ. 이론적 배경 4 1. 과학의 본질과 구조 4 2. 과학철학의 시대적 이론 6 3. 과학교육 연구 유형 14 4. 과학교육 연구 영역 16 5. 선행 연구 17 Ⅲ. 연구 방법 20 1. 연구 대상 20 2. 연구 절차 21 3. 분류 기준 선정 22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5 1. 과학교육 관련 연구 논문 영역별 분석 26 2. 과학교육 관련 연구 논문 방법별 분석 30 3. 과학교육 관련 연구 논문 주제별 분석 35 Ⅴ. 결론 및 제언 43 1. 결론 43 2. 제언 44 Ⅵ. 참고 문헌 46 [표 1] 교육연구의 유형 15 [표 2] 주요 학자들의 교육 연구 유형에 대한 분류 방법. 16 [표 3] 과학교육 분야 교육대학원 연도별 논문의 수. 20 [표 4] 연구 분야별 분류 내용. 23 [표 5] 연구 방법별 분류기준의 세부내용 23 [표 6] 연구 주제별 영역 부문의 주요 주제. 24 [표 7] 과학교육 분야 교육대학원에서 발표된 연구논문의 분야별 빈도 26 [표 8] 연구 논문의 분야별 순위와 비율 27 [표 9] 과학교육 분야 교육대학원에서 발표된 연구 논문의 방법별 빈도. 31 [표 10] 연구 논문의 방법별 순위와 비율 32 [표 11] 과학교육 분야 교육대학원에서 발표된 연구 논문의 방법별 빈도. 35 [표 12] 연구 논문의 주제별 순위와 비율 37 [그림 1] 전통적 경험주의의 발달. 6 [그림 2] 쿤의 이론이 기술하는 과학의 발달 과정. 10 [그림 3] 라카토슈의 연구프로그램의 구조. 13 [그림 4] 과학교육 연구 요소의 3차원 틀 . 16 [그림 5] 과학교육분야 교육대학원 논문의 연도별 추이. 21 [그림 6] 연구 절차 22 [그림 7] 최근 10년간 교육대학원별 과학교육 논문의 비율 25 [그림 8] 연구 분야별 논문의 비율. 26 [그림 9] 생물교육 분야 논문의 연도별 추이 28 [그림 10] 화학교육 분야 논문의 연도별 추이 28 [그림 11] 물리교육 분야 논문의 연도별 추이 29 [그림 12] 지구과학교육 분야 논문의 연도별 추이 29 [그림 13] 공통과학교육 분야 논문의 연도별 추이 30 [그림 14] 연구 방법별 논문의 비율 31 [그림 15] 문헌연구 방법 논문의 연도별 추이 32 [그림 16] 실험 연구 방법 논문의 연도별 추이. 33 [그림 17] 기술 연구 방법 논문의 연도별 추이. 34 [그림 18] 역사 연구 방법 논문의 연도별 추이. 34 [그림 19] 연구 주제별 논문의 비율 36 [그림 20] 과학 교과 전문분야 논문의 연도별 추이. 37 [그림 21] 교육목표정책과정평가 분야 논문의 연도별 추이. 38 [그림 22] 교수방법 분야 논문의 연도별 추이 38 [그림 23] 학교 밖 교육 분야 논문의 연도별 추이 39 [그림 24] 교육공학 분야 논문의 연도별 추이 39 [그림 25] 학생의 개념과 개념변화 분야 논문의 연도별 추이. 40 [그림 26] 학습상황과 학습자의특성 분야 논문의 연도별 추이 40 [그림 27] 문화,사회성차 문제분야 논문의 연도별 추이. 41 [그림 28] 역사철학인식론 및 과학의 본성분야 논문의 연도별 추이 41 [그림 29] 교사교육 분야 논문의 연도별 추이 42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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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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