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과 부모의 희생에 대한 토착심리 분석

Abstract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대학생과 부모집단의 희생에 대한 인식의 토착심리를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나를 위해 희생해준 사람, 희생의 내용, 희생과정의 어려움, 나의 어려움 극복과 성공에 도움을 준면, 내 인생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타인을 위한 희생의 대상, 희생의 내용, 희생과정의 어려움, 타인의 어려움 극복과 성공에 도움을 준 면, 타인의 인생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은 촌 512명으로서 대학생 246명(남:116명, 여: 130명)과 그들의 부모 266명(부: 127명, 모: 139명)이었다. 측정도구는 박영신과 김의철(2009)이 제작한 자유반응형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나를 위한 희생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나를 위해 희생을 해준 사람으로, 대학생과 부모집단 모두 반수 이상이 부모를 지적하였다. 이외에 대학생은 친구, 선생님이 포함되었고, 부모는 기타 가족, 배우자, 친구의 순서로 응답하였다. 둘째, 나를 위한 희생의 내용으로 대학생은 자신을 희생함, 정서적 도움, 경제적 도움을 중요하게 지적하였다. 그러나 부모집단은 정서적 도움, 경제적 도움, 자신을 희생함, 보살펴주심 순서로 나타났다. 셋째, 희생과정의 어려움으로 대학생과 부모집단 모두, 경제적 어려움에 가장 많이 응답하였으며, 그다음으로 마음고생, 육체적 어려움 등이 지적 되었다. 넷째, 나의 어려움 극복과 성공에 도움을 준 측면으로서, 대학생과 부모집단 모두 정서적 안정을 가장 대표적으로 지적하였으며, 이외에도 경제적 도움, 인생의 방향제시, 긍정적 가치관 형성이 중요하게 부각되었다. 다섯째, 인생에 대한 전반적인 영향으로 대학생은 중요한 역활, 긍정적 가치관 형성을 지적하였고, 부모집단은 정서적 안정이 가장 높은 반응율을 보였으며, 이외에도 긍정적 가치관 형성이 포함되었다. 타인을 위한 희생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타인을 위한 희생의 대상으로, 대학생은 친구가 약70%로 압도적 반응율을 보였다. 부모집단은 자녀, 친구, 기타 가족, 직장상사나 동료 순서로 나타났다. 둘째, 타인을 위한 희생의 내용으로서 대학생은 정서적 도움이 가장 높은 반응율을 보였으며, 이외에 시간적 희생이 포함되었다. 부모집단은 경제적 도움이 가장 높은 반응율을 나타내고, 정서적 도움, 가족을 위한 헌신이 중요하게 부각되었다. 셋째, 타인을 위한 희생과정의 어려움으로 대학생은 마음고생을, 부모집단은 경제적 어려움을 가장 대표적으로 지적하였다. 그외에 육체적 어려움도 의미있는 범주로 포함되었다. 넷째, 타인의 어려움 극복과 성공에 도움을 준 측면으로는 대학생과 부모집단 모두 정서적 안정이 가장 대표적이었다. 그 외에 대학생은 문제해결, 학업 순서로 지적하였고, 부모집단은 경제적 도움, 도움을 줌의 순서로 나타났다. 다섯째, 타인의 인생에 대한 전반적인 영향으로는 대학생과 부모집단 모두 정서적 안정을 가장 많이 지적하였고, 그외에 대학생은 긍정적 가치관 형성, 도움을 줌, 성취 순서로 나타났다. 부모집단은 도움을 줌, 인생의 방향제시, 긍정적 가치관 형성 순으로 나타났다.

Description

목 차 국문초록.....................................................................i I. 서 론......................................................................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 2. 연구의 내용.............................................................3 3. 연구 제한점.............................................................3 II. 이론적 배경............................................................4 1. 토착심리학의 이해....................................................4 2. 한국인의 부모자녀관계.............................................10 3. 희생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13 III. 연구방법............................................................... 16 1. 연구대상................................................................16 2. 측정도구................................................................23 3. 실시방법................................................................24 IV. 연구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