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학교 語文 교과서에 수록된 현대문학작품 교육방법 연구

Title
중국 중학교 語文 교과서에 수록된 현대문학작품 교육방법 연구
Authors
최은주
Keywords
중국중학교어문교과서에수록된현대문학작품교육방법연구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 목적 1 2. 연구 대상 및 범위 3 3. 연구 방법 6 Ⅱ. 中國 중학교 語文 교과서 및 교학 대강 14 1. 中國 중학교 語文의 교과서 및 교육과정 변천 14 1.1 中國 중학교 語文의 교과서 14 1.2 中國 중학교 語文의 교육과정 변천 18 2. 中國 중학교 語文의 현행 교육정 20 2.1 중국 중학교 語文 교과의 기본 이념 21 2.2 중국 중학교 語文교과의 교육 목표 22 Ⅲ. 성장문학의 정의와 교육적 가치 23 1. 성장문학의 정의 23 2. 성장문학과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24 3. 성장문학의 교육적 가치 25 Ⅳ. 중국 중학교 語文 교과서에 수록된 成長 문학작품과 교육내용 분석 27 1. 교과서 내 수록된 성장을 다룬 현대문학 작품의 분류 27 2. 家庭 내 갈등 극복을 다룬 작품 27 2.1 수록된 작품 및 교육내용 분석 27 2.1.1 연 (風箏) 28 2.1.2 영양목조 (羚羊木雕) 31 2.1.3 산책 (散步) 34 2.1.4 아버지의 꽃이 지다 (的花兒落了) 37 2.1.5 뒷모습 (背影) 41 2.1.6 계단 (台階) 44 2.1.7 나의 어머니 (我的母親) 48 3. 準據集團 내 갈등 극복을 통한 성장 52 3.1 수록된 작품 및 교육내용 분석 52 3.1.1 영양목조 (羚羊木雕) 52 3.1.2 백초원에서 삼미서옥까지 (從百草園到三味書屋) 55 3.1.3 왕씨 (老王) 59 3.1.4 등야선생 (藤野先生) 63 3.1.5 심성 (心聲) 68 4 個人의 내적 갈등 극복을 통한 성장 72 4.1 수록된 작품 및 교육내용 분석 72 4.1.1 백초원에서 삼미서옥까지 (從百草園到三味書屋) 72 4.1.2 고독한 여행 (孤獨之旅) 75 4.1.3 심성 (心聲) 80 Ⅴ. 결론 84 中文摘要 89 參考文獻 90 표 1. 어문 교과서 단원주제 분류표 5 표 2. 어문 교과서의 실린 현대문학 작품 목록 6 표 3. 중국 중학교 語文교과서에 실린 현대문학 작품 목록 10 표 4. 중국 중학교 語文교과서에 실린 成長 을 다룬 현대문학 작품 목록 12 표 5. 語文교과서 단원 구성 체제 13 표 6. 중국 중학교 어문 교육과정의 변천 18 표 7. 家庭 내 갈등을 다룬 작품 27 표 8. 準據集團 내에서의 갈등을 다룬 작품 52 표 9. 個人의 내적 갈등을 다룬 작품 72 그림 1> 본문의 관한 안내 글 13 그림 2> 토론과 연습 13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145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4226.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