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청소년의 영어 학습에 관한 사례연구

Title
탈북청소년의 영어 학습에 관한 사례연구
Authors
양유미
Keywords
탈북청소년의영어학습에관한사례연구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장차 통일시대에 남북의 통합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주요 집단인 탈북청소년들의 영어 학습현황과 어려움을 파악하고, 그들의 영어교육에 대한 희망사항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I시 공립중학교에 재학 중인 탈북학생 7명을 대상으로 면담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립중학교 탈북청소년이 영어를 학습하는 방법은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학습시간이 길지 않은 것으로 보아 영어에 대한 흥미가 없거나 어려움이 크다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탈북청소년들이 영어에서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고 학습을 많이 하는 영역은 문법과 단어였다. 반대로, 가장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영역은 듣기였다. 둘째, 탈북청소년들의 짧은 해외체류 경험은 영어 학습과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없지만, 긴 기간의 해외체류경험은 영어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반미감정과 남북의 문화적 차이는 탈북 학생들의 영어 학습에 영향을 주지 않았지만, 학교적응으로 인한 영향은 있었다. 일반학교에서 영어공부를 하는 탈북청소년들은 한국 학생들과의 영어 실력차이를 가장 큰 어려움으로 꼽았다. 셋째, 탈북청소년들은 개인적 흥미에 관계없이 한국 사회에서 영어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탈북청소년들은 정규수업 외에 자신들만을 위한 특별한 영어수업이 보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탈북 청소년들이 겪는 영어에 대한 어려움은 그들의 학업과 한국사회 적응의 어려움을 양산하고 있다. 그들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과 계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Description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탈북청소년의 현황 4 1.1 탈북청소년의 정의 4 1.2 탈북청소년의 입국현황 8 1.3 탈북청소년의 일반학교 교육현황 9 1.4 탈북청소년의 대안학교 교육현황 12 2. 탈북청소년의 한국 적응에 대한 연구 14 3. 탈북청소년의 영어교육에 대한 연구 15 Ⅲ. 연구내용 및 방법 18 1. 연구 대상 18 2. 연구 방법 24 2.1 면담조사 24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6 1. 공립학교 탈북청소년의 영어 학습 현황 26 1.1 영어 학습시간 및 방법 26 1.2 영어에 대한 흥미 29 2. 공립학교 탈북청소년의 영어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2 2.1 제 3국에서의 체류 경험 32 2.2 반미감정, 문화적 차이와 한국 적응 34 2.3 영어학습의 어려움 36 3. 탈북청소년들의 영어 학습에 대한 의식과 희망사항 40 3.1 영어 학습에 대한 의식 및 필요성 40 3.2 영어교육에 대한 희망사항 42 Ⅴ. 결론 및 제언 47 참 고 문 헌 52 ABSTRACT 55 부 록질문지 57 표 2-1> 연도별 탈북청소년 입국현황 8 표 2-2> 학교 유형별 탈북청소년 재학현황 10 표 2-3> 연도별 탈북청소년 재학현황 10 표 2-4> 지역별 탈북청소년 재학현황 11 표 2-5> 탈북청소년 교육 관련 민간단체 현황 13 표 3-1> 탈북학생 면담대상자 기본 정보 19 표 3-2> 면담 소요시간 및 문서의 양 25 표 4-1> 공립중학교 탈북청소년의 영어 학습 방법 27 표 4-2> 탈북청소년의 영어에 대한 흥미 29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144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4225.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