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학교급식 영양교사의 직무만족도 조사 및 직무평가제도 개선방안

Abstract

2007년 본격적인 영양교사제도의 시행됨에 따라 학교급식 전담직원인 영양사가 영양교사로 전환됨에 따라 영양교사는 학교급식업무 뿐만 아니라 교육자로서의 의무 혹은 권리로 마땅히 해야 할 영양교육에 대한 책임이 강화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영양교육과 양질의 급식을 위해 영양교사의 직무만족도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인천시 소재 재직 중인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영양교사제도 실시 후 직무 만족도 조사 및 교직사회의 직무평가제도인 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 및 교원성과급제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영양교사의 직무 만족 증진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