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영어 교과서 분석: 중학교 4, 5, 6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북한의 영어 교과서 분석을 통한 북한 영어 교육의 실상 파악과 북한 영어 교과서의 시대별 변화 양상 파악에 있다. 이를 위해 국립중앙도서관 내 북한자료센터에서 소장하고 있는 북한의 중학교 4, 5, 6학년 최신판 영어 교과서(4학년: 2008년 출간, 5학년: 2008년 출간, 6학년: 2002년 출간)를 대상으로 세부적인 분석 기준을 설정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교과서의 외형적 측면에서 종이의 질이 향상되고, 교과서 구성이 조금 바뀌는 등의 변화를 가지고 있었지만, 그 강도는 미미한 수준에 머물렀다. 둘째, 북한 교과서의 주된 내용은 크게 김일성 · 김정일 우상화, 정치사상 주입, 남한과 서구에 대한 왜곡과 비방, 공산주의 도덕 강조, 과학기술 관련 내용 등으로 분류할 수 있고, 북한은 자신들의 교과서를 정치적인 목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셋째, 북한 교과서에 사용되는 어휘는 그들의 정치와 사회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인해 다소 생소한 어휘들이 자주 쓰이고 있으며, 영국식 영어 사용으로 인한 영국식 철자법을 따른 어휘가 등장한다. 또한 남한과 서구를 비방하기 위한 어휘도 교과서 곳곳에서 발견된다. 넷째, 북한 영어 교과서에서 문법은 매우 강조되는 항목이며, 연역적 방법과 규칙과 형태를 강조하는 주입식 교육 방법에 따라 교수된다. 다섯째, 북한 영어 교과서는 진정한 의미에서 의사소통을 강조하는 교과서라기보다 문법학습이나 읽기 활동을 강조하는 교과서이다. 북한 영어 교과서 분석은 자료의 제한성과 낮은 접근성으로 인해 관련 연구가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남한과 북한의 영어 교육 발전과 새터민의 올바른 교육 지원을 위해 북한 영어 교육 분야에 대한 후속 연구가 지속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심도 있게 진행되어야만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