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ers Theater 활동이 중학생의 영어 읽기 능력과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Title
Readers Theater 활동이 중학생의 영어 읽기 능력과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Authors
김소영
Keywords
readerstheater활동이중학생의영어읽기능력과말하기능력에미치는영향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전통적인 수업 방식으로 교사용 지도서에 따르는 수업을 받은 집단과 협동학습을 이용한 Readers Theater 활동이 중학교 학습자의 영어 읽기 능력 및 말하기 능력 향상과 그리고 그들의 영어 학습 태도 및 읽기 ․ 말하기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수도권에 위치한 I시 중학교 3학년 학생 84명을 대상으로 매주 2시간씩 7주간 실험수업을 실시하였다. 먼저, 실험을 하기 전에 두 집단에 사전 읽기 및 말하기 검사를 실시하여 두 집단의 동질성을 알아보았고, 사전 설문 검사를 통해 영어 학습 태도와 읽기 및 말하기 태도를 검사하였다. 비교 집단과 실험 집단의 읽기 ․ 말하기 전 활동은 공통적으로 어휘 연습,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독해 전략 학습과 담화 구조 학습 등을 실시하였으나 수업 활동에서는 비교 집단은 교사용 지도서에 따른 활동을, 실험 집단에서는 협동학습을 통한 Readers Theater 활동을 하였다. 실험 기간이 끝난 후 사후 읽기 및 말하기 검사와 사후 설문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Readers Theater 활동이 고등학생들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 결과, Readers Theater 활동을 한 실험 집단의 사후 읽기 점수가 비교 집단의 사후 읽기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사전․사후 향상도에 대한 분석 결과 역시 실험 집단만이 유의미하게 상승하였다. 이것은 Readers Theater 활동이 학습자들의 읽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수업 활동이 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둘째, Readers Theater 활동이 중학생들의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 결과, 두 집단의 사후 말하기 점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즉, 실험 집단의 사후 말하기 점수가 비교 집단의 점수보다 높았으며, 또한 사전․사후 말하기 점수 변화도 비교 집단에서는 다소 소폭으로 감소하였으나, 실험 집단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Readers Theater 활동이 학습자들의 말하기 능력 향상에도 또한 효과적인 수업 활동이 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셋째, 학습태도에 대한 사전․사후 설문조사 내용을 분석한 결과, 비교 집단에 비해 Readers Theater 활동을 하는 실험 집단의 영어 학습태도, 읽기 및 말하기 태도점수가 모두 큰 폭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하였다. 넷째, Readers Theater 활동 수업에 대한 장․단점과 협동학습에 대한 실험 집단 학생들의 의견을 분석 결과, Readers Theater 활동은 협동학습 구조를 통해 수업 활동에 좀 더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그리고 집중력 있게 참여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읽기 및 말하기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Readers Theater 활동의 재구성 단계와 분석 및 상호협력 단계에서의 협동 학습 과정이 실험 집단의 영어 읽기 능력과 말하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음을 보여주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몇 가지 시사점을 준다. 첫째, 흥미롭고 다양한 자료가 담긴 교재의 개발이 필요하며, 둘째, 기존의 교과서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Readers Theater 활동이 가능할 수 있도록 교과서의 내용을 재구성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마지막으로, 효과적인 Readers Theater 수업을 위해서 교사는 수업활동의 안내자와 촉진자로서의 역할이 필요하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3 1.3 연구의 가설 4 1.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6 2.1 Readers Theater 6 2.2 읽기 10 2.3 연극과 언어학습 11 2.4 교육연극과 말하기 16 2.5 선행연구 17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0 3.1 연구 기간 및 절차 20 3.2 연구 대상 22 3.3 실험 자료 22 3.4 실험 절차 및 자료 분석 26 IV. 연구결과 및 논의 37 4.1 Readers Theater가 중학생의 영어 읽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37 4.1.1 비교 집단과 실험 집단의 수업활동에 따른 읽기 능력 변화 비교 37 4.1.2 Readers Theater가 중학생들의 영어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39 4.2 Readers Theater가 중학생의 영어 말하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39 4.2.1 비교 집단과 실험 집단의 수업활동에 따른 말하기 능력 변화 비교 39 4.2.2 Readers Theater가 중학생들의 영어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41 4.3 Readers Theater가 중학생들의 영어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42 4.4 Readers Theater가 읽기 및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심화 분석 44 Ⅴ. 결론 및 제언 50 5.1 결론 50 5.2 제언 52 참 고 문 헌 54 ABSTRACT 57 부록1 60 부록2 67 부록3 72 부록4 78 부록5 84 부록6 85 부록7 86 부록8 87 부록9 88 부록10 89 부록11 90 표 1>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의 연구대상자의 구성 22 표 2> 사전사후 검사를 위한 읽기 평가지의 난이도 검사 결과 23 표 3> 사전사후 말하기 주제 목록 24 표 4> 집단별 사전 설문 조사 질문 내용 25 표 5> 집단별 사후 설문 조사 질문 내용 26 표 6> 집단 간 읽기 평가 점수 동질성 검증 26 표 7> 집단 간 말하기 평가 점수 동질성 검증 27 표 8> 원어민 채점자들의 신뢰도 분석 28 표 9> 실험 집단 Ⅰ의 외국어 점수에 따른 소집단 구성 29 표 10> 실험 집단 Ⅱ의 외국어 점수에 따른 소집단 구성 30 표 11> 교사용 지도서를 따르는 수업과 Readers Theater를 활용한 수업에 따른 사후 영어 읽기 평가 결과 37 표 12> 교사용 지도서를 따르는 수업과 Readers Theater를 활용한 수업에 따른 유의검증 38 표 13> 교사용 지도서를 따르는 수업과 Readers Theater를 활용한 수업에 따른 사후 영어 말하기 평가 결과 40 표 14> Readers Theater 활용에 따른 영어 말하기 점수의 유의검증 40 표 15> 집단 간 학습자들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사후 태도 점수 비교 42 표 16> 집단 내 정의적 영역에 대한 태도 변화 비교 43 표 17> 영어 읽기에 있어서 Readers Theater의 장점에 관한 사후 설문 조사 45 표 18> 영어 읽기에 있어서 Readers Theater의 단점에 관한 사후 설문 조사 46 표 19> 협동학습이 영어 쓰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자유 응답 결과 46 표 20> 영어 말하기에 있어서 Readers Theater의 장점에 관한 사후 설문 조사 47 표 21> 영어 말하기에 있어서 Readers Theater의 단점에 관한 사후 설문 조사 48 표 22> 협동학습이 영어 말하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자유 응답 결과 48 그림 1> 실험 설계 방식 20 그림 2> 집단 간 읽기 평가 점수 향상도 38 그림 3> 집단 간 말하기 평가 점수 향상도 41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133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4208.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