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ers Theater 활동이 중학생의 영어 읽기 능력과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readerstheater활동이중학생의영어읽기능력과말하기능력에미치는영향

Abstract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전통적인 수업 방식으로 교사용 지도서에 따르는 수업을 받은 집단과 협동학습을 이용한 Readers Theater 활동이 중학교 학습자의 영어 읽기 능력 및 말하기 능력 향상과 그리고 그들의 영어 학습 태도 및 읽기 ․ 말하기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수도권에 위치한 I시 중학교 3학년 학생 84명을 대상으로 매주 2시간씩 7주간 실험수업을 실시하였다. 먼저, 실험을 하기 전에 두 집단에 사전 읽기 및 말하기 검사를 실시하여 두 집단의 동질성을 알아보았고, 사전 설문 검사를 통해 영어 학습 태도와 읽기 및 말하기 태도를 검사하였다. 비교 집단과 실험 집단의 읽기 ․ 말하기 전 활동은 공통적으로 어휘 연습,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독해 전략 학습과 담화 구조 학습 등을 실시하였으나 수업 활동에서는 비교 집단은 교사용 지도서에 따른 활동을, 실험 집단에서는 협동학습을 통한 Readers Theater 활동을 하였다. 실험 기간이 끝난 후 사후 읽기 및 말하기 검사와 사후 설문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Readers Theater 활동이 고등학생들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 결과, Readers Theater 활동을 한 실험 집단의 사후 읽기 점수가 비교 집단의 사후 읽기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사전․사후 향상도에 대한 분석 결과 역시 실험 집단만이 유의미하게 상승하였다. 이것은 Readers Theater 활동이 학습자들의 읽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수업 활동이 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둘째, Readers Theater 활동이 중학생들의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 결과, 두 집단의 사후 말하기 점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즉, 실험 집단의 사후 말하기 점수가 비교 집단의 점수보다 높았으며, 또한 사전․사후 말하기 점수 변화도 비교 집단에서는 다소 소폭으로 감소하였으나, 실험 집단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Readers Theater 활동이 학습자들의 말하기 능력 향상에도 또한 효과적인 수업 활동이 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셋째, 학습태도에 대한 사전․사후 설문조사 내용을 분석한 결과, 비교 집단에 비해 Readers Theater 활동을 하는 실험 집단의 영어 학습태도, 읽기 및 말하기 태도점수가 모두 큰 폭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하였다. 넷째, Readers Theater 활동 수업에 대한 장․단점과 협동학습에 대한 실험 집단 학생들의 의견을 분석 결과, Readers Theater 활동은 협동학습 구조를 통해 수업 활동에 좀 더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그리고 집중력 있게 참여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읽기 및 말하기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Readers Theater 활동의 재구성 단계와 분석 및 상호협력 단계에서의 협동 학습 과정이 실험 집단의 영어 읽기 능력과 말하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음을 보여주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몇 가지 시사점을 준다. 첫째, 흥미롭고 다양한 자료가 담긴 교재의 개발이 필요하며, 둘째, 기존의 교과서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Readers Theater 활동이 가능할 수 있도록 교과서의 내용을 재구성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마지막으로, 효과적인 Readers Theater 수업을 위해서 교사는 수업활동의 안내자와 촉진자로서의 역할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