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AT를 대비한 중학교 말하기․쓰기 평가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연구

Title
NEAT를 대비한 중학교 말하기․쓰기 평가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연구
Authors
홍혜정
Keywords
neat를대비한중학교말하기8228쓰기평가에대한교사와학생의인식연구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2011년 5월 26일에 교육과학기술부가 주최하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한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개발과 영어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공개토론회가 개최되었고 그에 관련한 여러 가지 의견을 수렴하였다. 이러한 국가적인 노력이 전개되고 있는 이유는 궁극적으로 학교중심 영어교육 내실화에 따른 영어의사소통능력 향상에 있기 때문인 것은 분명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 있는 교사로서 현재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이 치르게 될 2016학년도 수능에서부터 영어 시험을 대체할 시험으로 논의 중인 국가영어능력평가(National English Ability Test)에 대해서 중학교 영어과 교사들 및 중학생들이 얼마나 알고 대처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NEAT가 지닌 주요 특징 중 하나인 말하기와 쓰기 평가와 관련해 중학교 현장에서는 평가 실태는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교 영어과 교사들 및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뒤,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의 첫 번째로, 교사들은 NEAT에 대해 상당히 많이 알고 있는 반면에 학생들에게는 인식이 덜 되어있는 상태였다. 둘째, 말하기․쓰기 지도 및 평가에 할애할 시간이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고 교사들은 반응하였다. 학생들도 이러한 교사들의 지도로 인해 말하기․쓰기 지도 및 평가를 받아 본 적이 거의 없다는 답변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에 따라 말하기․쓰기 평가 및 지도에 더 효율적인 시행을 위해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교사의 업무 부담 경감 및 교사들의 말하기․쓰기 지도 및 평가에 대한 연수를 강화한다. 둘째, NEAT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 교사를 위한 실제적인 연수가 필요하다. 이렇게 말하기․쓰기 지도 및 평가가 효과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에서 제도를 재정비하고 요건을 보완해 나간다면 현 교육과정에서는 형식적 시행을 뛰어넘어 실질적으로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하는데 일조하는 제도로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1.2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2.1 영어과 교육과정 4 2.1.1 평가 계획 4 2.1.2 평가 목표와 내용 5 2.1.3 평가 방법 및 절차 6 2.1.4 언어 기능별 평가 7 2.1.5 2007 교육과정 및 2011 개정교육과정 비교 8 2.2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개발 9 2.2.1 추진 목표 및 기본방향 9 2.2.2 말하기쓰기 평가 영역 및 내용 11 2.3 영어과 말하기 평가 12 2.4 영어과 쓰기 평가 14 Ⅲ. 연구 방법 16 3.1 연구 문제 16 3.2 연구대상 16 3.3 연구 도구 18 3.4 자료의 처리 21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2 4.1 교사 대상 설문조사 결과 22 4.1.1 국가영어능력평가에 대한 인식 22 4.1.2 말하기 평가의 운영 실태 25 4.1.3 말하기 지도의 운영 실태 31 4.1.4 쓰기 평가의 운영 실태 33 4.1.5 쓰기 지도의 운영 실태 39 4.1.6 말하기쓰기 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41 4.2 학생 대상 설문조사 결과 43 4.2.1 영어교과목에 대한 일반적 인식 43 4.2.2 국가영어능력평가에 대한 인식 48 4.2.3 말하기 평가의 운영 실태 50 4.2.4 말하기 평가에 대한 학생의 인식 52 4.2.5 쓰기 평가의 운영 실태 53 4.2.6 쓰기 평가에 대한 학생의 인식 55 Ⅴ.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59 ABSTRACT 61 부록 63 부록 1. 교사 설문지 63 부록 2. 학생 설문지 71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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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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