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 초점 접근법에 대한 초중고 교사와 학생의 인식 및 현장 적용 실태 비교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현장에서 문법 교육에 대한 인식과 형태 초점 접근법에 대한 초·중·고 교사의 활용 실태와 학생의 학습 실태를 비교하고, 효과성에 대한 조사를 통해 교사와 학생의 인식 비교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교사들의 설문조사에서 형태 초점 접근법에 대해 예문을 제시하며 자세한 설명을 제시하였고, 학생들의 설문조사에서 보다 쉬운 설명을 통해 정확한 응답을 도출해 내고자 하였다. 초등학생들의 설문지에는 어렵다고 판단되는 항목 네 가지를 제외하고 제시하였으며, 초·중·고 영어 교사 108명과 그 교사들이 가르치고 있는 769명의 학생들이 설문지에 응답해 주었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의 문법 교육에 대한 초·중·고 교사들의 인식은 그리 높게 나타나지는 않았으나, 학생들은 자신의 실력에서 가장 부족한 영역이라고 응답하였다. 둘째, 형태 초점 접근법의 활용도를 초·중·고의 세단계로 구분해 보았을 때, 각 기법에 대한 교사의 활용도가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올라가면서 점차 감소하는 양상이 나타났으며, 학생들의 인식도는 점차 높아지는 모습을 보였다. 셋째, 형태 초점 접근법의 효과성 조사를 통해 초등학교와 고등학교의 교사와 학생의 인식에는 모두 차이가 나타났으며, 중학교 교사와 학생의 효과성에 대한 응답 중 가장 높은 빈도로 나타난 것은 모두 일치하였다. 넷째, 교사들이 생각하는 학교 영어교육과 문법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에 대한 의견으로 입시시험 위주의 교육환경이라고 응답하였고, 개선방안으로 영어 능력 평가 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가장 높은 것을 간주해 볼 때 교육환경 개선이 이루어져야한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 볼 때 형태 초점 접근법 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의견 차이를 좁히기 위해 교사의 보다 정확한 기법의 인식과 활용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영어 교육의 흐름에 발맞추어 보다 효과적인 우리나라의 영어 교육에 형태 초점 접근법이 활발히 반영되기를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