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빙교사제 실태 및 운영에 관한 초등교사의 인식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제3단계 학교자율화 방안의 주요 내용 중 교직원 인사의 자율화 방안으로 제안된 초빙교사제 확대에 따른 인천광역시 교육청 관내 초등학교의 초빙교사제의 실태 및 운영에 관한 초등교사의 인식을 규명해 봄으로써 초빙교사제 운영의 효율적인 방향을 위한 기초자료의 제공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천광역시 일부 지역의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빙교사 실태에 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 연구의 결과는 대부분의 교사들이 초빙교사제도에 대해 잘 알고 있었으며, 부장교사와 교육경력이 21~30년인 교사가 초빙교사제에 대해 잘 알고 있었고 현근무교에서 학교 업무추진을 위하여 교사를 초빙하며, 초빙교사 선발시 학교장의 의견이 가장 크게 반영한다고 인식하였다. 임용된 초빙교사의 선발과정이 타당하게 이루어졌다고 인식하는 교사가 많았으나 잘 모르겠다에 절반 이상의 교사가 응답하였다. 초빙교사의 선발과정이 타당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이유는 학교장 주도로 초빙영역이 결정되었기 때문이라고 인식하는 교사가 많았다. 교육과학기술부, 시 지정 시범학교 등 인사상의 혜택 때문에 교사 초빙에 지원했다고 인식하는 교사가 많았고, 인사이동 방편으로 이용하는 문제가 초빙교사제에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인식하였다. 둘째, 초빙교사제 운영에 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 연구의 결과는 초빙교사의 자격기준을 설정할 때 교사의 경력은 무관하다고 인식하는 교사가 가장 많았으며, 초빙교사제 운영이 학교 경영에 필요한 교사를 확보하기 위해서라고 인식하는 교사가 많았다. 초빙교사는 전문적인 특정업무를 담당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였으며, 초빙교사에 대한 인사상의 우대가 필요하지 않다고 인식하는 교사가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교사보다 많았다. 교사 초빙 비율은 10%이하가 가장 적당하다고 인식하였고, 초빙교사제 운영이 활성화되기 위해서 초빙교사의 명예가 가장 높아져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