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빙교사제 실태 및 운영에 관한 초등교사의 인식 연구

Title
초빙교사제 실태 및 운영에 관한 초등교사의 인식 연구
Authors
구윤옥
Keywords
초빙교사제실태및운영에관한초등교사의인식연구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제3단계 학교자율화 방안의 주요 내용 중 교직원 인사의 자율화 방안으로 제안된 초빙교사제 확대에 따른 인천광역시 교육청 관내 초등학교의 초빙교사제의 실태 및 운영에 관한 초등교사의 인식을 규명해 봄으로써 초빙교사제 운영의 효율적인 방향을 위한 기초자료의 제공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천광역시 일부 지역의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빙교사 실태에 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 연구의 결과는 대부분의 교사들이 초빙교사제도에 대해 잘 알고 있었으며, 부장교사와 교육경력이 21~30년인 교사가 초빙교사제에 대해 잘 알고 있었고 현근무교에서 학교 업무추진을 위하여 교사를 초빙하며, 초빙교사 선발시 학교장의 의견이 가장 크게 반영한다고 인식하였다. 임용된 초빙교사의 선발과정이 타당하게 이루어졌다고 인식하는 교사가 많았으나 잘 모르겠다에 절반 이상의 교사가 응답하였다. 초빙교사의 선발과정이 타당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이유는 학교장 주도로 초빙영역이 결정되었기 때문이라고 인식하는 교사가 많았다. 교육과학기술부, 시 지정 시범학교 등 인사상의 혜택 때문에 교사 초빙에 지원했다고 인식하는 교사가 많았고, 인사이동 방편으로 이용하는 문제가 초빙교사제에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인식하였다. 둘째, 초빙교사제 운영에 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 연구의 결과는 초빙교사의 자격기준을 설정할 때 교사의 경력은 무관하다고 인식하는 교사가 가장 많았으며, 초빙교사제 운영이 학교 경영에 필요한 교사를 확보하기 위해서라고 인식하는 교사가 많았다. 초빙교사는 전문적인 특정업무를 담당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였으며, 초빙교사에 대한 인사상의 우대가 필요하지 않다고 인식하는 교사가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교사보다 많았다. 교사 초빙 비율은 10%이하가 가장 적당하다고 인식하였고, 초빙교사제 운영이 활성화되기 위해서 초빙교사의 명예가 가장 높아져야
Description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의 문제 4 3. 연구의 제한점 5 4.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6 1. 초빙교사제의 도입 배경 및 전개 과정 6 2. 교사의 역할 및 바람직한 교사상 13 3. 초빙교사제 운영의 실제 18 4. 외국의 교원 임용제도 23 5. 선행연구 고찰 32 Ⅲ.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35 2. 조사도구 36 3. 자료분석 38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9 1. 초빙교사제의 실태에 관한 인식 39 2. 초빙교사제의 운영에 관한 인식 51 3. 초빙교사의 역할 수행 실태에 관한 인식 65 4. 초빙교사제 전망에 관한 인식 72 Ⅴ. 요약 및 결론 79 1. 요 약 79 2. 결론 및 제언 82 참고문헌 85 부 록 88 국문요약 94 ABSTRACT 97 표 Ⅱ-1> 초빙교사제의 변화 과정 10 표 Ⅱ-2> 교원 인사 분야 자율화 과제 개요 11 표 Ⅱ-3> 초빙교사제의 변화 과정(2009년 이후) 12 표 Ⅱ-4> 시도교육청별 초빙교사 수와 비율 21 표 Ⅲ-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35 표 Ⅲ-2> 설문지의 문항 구성 37 표 Ⅳ-1> 초빙교사제도 인지 정도 40 표 Ⅳ-2> 교사를 초빙하게 된 이유 41 표 Ⅳ-3> 초빙교사 선발시 의견 반영 대상 43 표 Ⅳ-4> 임용된 초빙교사의 선발과정에 관한 인식 45 표 Ⅳ-5> 임용된 초빙교사의 선발과정이 타당한 이유 46 표 Ⅳ-6> 임용된 초빙교사의 선발과정이 타당하지 않은 이유 47 표 Ⅳ-7> 초빙교사가 교사 초빙에 지원한 이유 48 표 Ⅳ-8> 초빙교사제의 문제점 50 표 Ⅳ-9> 초빙교사의 자격기준 설정시 적당한 교사의 경력 52 표 Ⅳ-10> 초빙교사제 운영이 필요한 이유 54 표 Ⅳ-11> 초빙교사의 전문적 담당 영역 56 표 Ⅳ-12> 초빙교사에 대한 인사상의 우대 필요성 57 표 Ⅳ-13> 초빙교사에 대한 인사상의 우대에 관한 인식 59 표 Ⅳ-14> 교사 초빙의 적당한 비율 61 표 Ⅳ-15> 초빙교사제 운영 활성화 제고 방안 62 표 Ⅳ-16> 초빙교사의 적당한 임용 업무 수행 기간 64 표 Ⅳ-17> 초빙교사의 초빙된 영역에서의 역할 수행 정도 66 표 Ⅳ-18> 초빙교사가 초빙된 영역에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는 이유 67 표 Ⅳ-19> 초빙교사의 교과 학습지도 및 생활지도 평가 68 표 Ⅳ-20> 초빙교사의 업무처리 능력 및 학교 경영에 대한 기여도 70 표 Ⅳ-21> 초빙교사에 대한 기대 73 표 Ⅳ-22> 초빙교사제가 향후 거둘 수 있는 효과 75 표 Ⅳ-23> 향후 초빙교사제 실시 정도 77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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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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