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에코디자인 수업방안연구 (중학교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자는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환경 변화의 심각성을 인식하여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사람들의 의식변화가 필요함을 절감하였다. 물론 최근에 사회적으로도 환경변화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여 환경보존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캠페인 등이 일어나고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활동들은 아주 근본적은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은 개개인의 환경에 대한 의식의 전환이다. 이런 의식의 전환은 교육을 통해 가능한데,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학교에서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어린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것이다. 지속가능한 에코디자인 교육은 학생들에게 환경에 대한 인식을 갖도록 도와주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행동을 교육한다. 지속가능한 에코디자인은 단순히 폐품을 활용한 디자인 수업이 아닌 다음 세대까지 지속가능한 에코디자인을 제작함으로써 창의적인 사고를 키울 뿐만 아니라 환경에 대한 윤리적인 사고를 일깨울 수 있다. 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에코디자인의 이해를 논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에코디자인의 교육적 가치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에코디자인의 교육적 가치를 환경적 가치, 경제적 가치, 미술 교육적 가치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이를 학교 미술수업에 적용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에코디자인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중학교에서 활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학습안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 결론에 제시된 교수-학습안은 체험활동, 제품기획, 감상활동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체험활동에서는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여 환경보존에 대한 동기를 유발한다. 제품기획에서는 지속가능한 에코디자인의 프로세스를 이용한 아이디어 스케치를 통해 표현활동을 전개한다. 감상활동에서는 학습자가 스스로 생각하고 느끼게 하여 궁극적으로는 자기성찰을 통해 올바른 행동으로 전환하게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환경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여 생활 속에서 환경실천을 습관화하게 될 것이다. 지속가능한 에코디자인 교육은 학습자가 주변에서 접하게 되는 생태적 현상이나 환경오염을 지식의 일부로서가 아니라 생활의 일부로서 인식하게 하는 교육이다. 또한 지속가능한 에코디자인은 학습자가 비판적인 안목을 기르고 현 디자인의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길러 생태계 본래의 가치를 판단하여 자신의 삶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해준다. 그러므로 지속가능한 에코디자인 교육은 학생들의 삶을 잠재적으로 전환할 수 있게 하는 교육적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