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ている形의 한국어와의 대응관계에 대하여

Abstract

한국어와 일본어는 어순이나 조사의 사용법 등 여러 면에서 매우 유사한 언어이다. 하지만 이러한 유사성으로 말미암아 한일 양 언어에서 나타나는 차이점을 간과하게 된다. 본 논문은 그중에서 일본어「~ている」형의 한국어와의 대응관계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에서 テンス와 アスペクト를 살펴본 후, 일본인 학자들의 동사 분류를 검토했다. 본론에서는「~ている」의 의미와 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 결과「~ている」는「진행」과「상태」라는 기본적인 의미와 거기에서 파생된「반복」「현재 유효한 과거 운동의 실현」「단순한 상태」라고 하는 파생적 의미를 합해서 5가지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ている」는 주로 동사에 접속하는 것으로 그 동사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데 이러한 대응관계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1.「~ている」와「~고 있다」 2.「~ている」와「~어 있다」 3.「~ている」와「~었~」 4.「~ている」와 「~하다」・「~ㄴ/는다」 그리고 이러한 대응관계를 동아일보와 중앙일보 신문 사설에 나타난 일한 번역본의 용례로 정리・대조해 보았다. 실제로「~ている」에 대응하는 한국어는 다양한 모양과 용법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그러나「~ている」와 한국어가 반드시 일대일 대응을 이루고 있는 것은 아니다. 계속동사와「~ている」가 같이 쓰이면, 주로 한국어의「~고 있다」에 대응하는 경우가 많지만,「~고 있다」와「~한다」를 동시에 사용해도 한국어에서는 의미전달에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단순히 이론적으로「~ている」형과 한국어의 대응관계가 하나의 용법으로 귀결되는 것이 아니다. 일본어에 대응하는 한국어 형식은 두 가지가 동시에 존재할 수도 있고, 문맥에 따라 그 대응관계가 달라질 수도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문맥에 따라 번역이 달라진 경우는 거꾸로 한국어를 일본어로 작문할 때 처음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와 뉘앙스가 달라지지 않게 주의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실제 한국인 일본어 학습자들이「~ている」형과 한국어를 어떻게 대응시키고 있는지에 대한 조사와 더불어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어와「~ている」를 어떻게 대응시키는지 그 인식의 차이를 연구해 보아「~ている」에 대응하는 한일 양 언어의 차이점을 더 명확히 하는 것이 앞으로의 과제이다.

Description

1. 연구목적 1 2. 선행연구의 검토 3 가. 일본어의 テンス와アスペクト 3 1) テンス 3 2) アスペクト 7 나. 일본인 학자들에 의한 「~ている」형의 의미고찰 13 1) 金田一春彦의 「国語動詞の分類」 14 2) 藤井正의 동사분류 15 3) 吉川武時의 「~ている」의 의미 18 Ⅱ. 본론 19 1.「~ている」의 의미와 용법 19 가. 동사의 어휘적 의미와 「~ている」 19 1) 계속동사+ている 19 2) 순간동사+ている 20 3) 형용사적 동사+ている 22 나. 문맥적 요인과 「~ている」 23 1) 현재의 습관이나 반복 23 2) 과거 회상・경험 26 2.「~ている」와 대응하는 한국어 28 가.「~ている」와 「~고 있다」 28 나.「~ている」와 「~어 있다」 30 다.「~ている」와 「~었~」 34 라.「~ている」와 「~하다」・「~ㄴ/는다」 39 3. 신문사설 일한 번역본에 나타난「~ている」와 한국어의 대응관계 41 가. 「~ている」와 「~고 있다」 42 나. 「~ている」와 「~어 있다」 54 다. 「~ている」와 「~었~」 58 라. 「~ている」와 「~하다」・「~ㄴ/는다」 62 마. 「~ている」와 대응하는 다양한 한국어 표현 68 Ⅲ. 결론 73 표1. 애스펙트의 형식 8 표2. 문의 층상구조 13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